현대 중국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미학의 역사와 과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3.04.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0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수록지정보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7권 / 4호
저자명 : 이상옥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중국 디자인 미학의 개념
3. 중국 디자인 미학의 역사
4. 현대 중국 디자인 미학 이론 정립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중국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미학의 특징, 내용과 현대적 의미의 이론 정립을 위한 과제를 역사 맥락(context)의 각도에서 검토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디자인 미학의 개념은 전통식과 현대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미에 대한 관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되어 있고 이 전통이 현대 서양의 이질적인 디자인 미학과 만나 현대적 의미가 생겨나게 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특징은 유미주의적 기능주의에서 실용주의적 기능주의로의 변화를 나타낸다.
디자인 미학의 역사는 고대와 근대, 그리고 현대의 세 단계로 나눈다. 고대 디자인 미학의 특징은 윤리에 바탕을 둔 현실주의와 자연과 인간을 동일시한 인상주의의 두 가지 갈래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인간 마음이 심미의 기본이 되는 “의경”설이 주된 접근 방법이었다. 근대에 들어서 형상적인 의미보다 사상적인 맥락에서 디자인 미학 이론이 전개되었으며 서양 미학의 전래와 재해석, 계몽으로서의 기능, 문학과 사회개조 등 비극적인 역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현대에 들어서 현대주의와 후 현대주의 사조로 전이되는 특징을 보인다. 마르크스적 사고와 철학 방법과 내용이 전용되었으며 이데올로기의 실천과 생명에 대한 외경의 정신으로 반영되었다. 개혁, 개방이 원숙화 되는 단계로 접어들면서 1980년을 기점으로 실천과 생명 개념이 각각 표방되는 메시지가 되었다.
중국 디자인 미학이 글로벌 시대정신을 관철하기 위해 새로운 이론과 사상을 정립해야 하는 지상적 과제를 부여받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디자인 미학 정통성의 획득을 위한 노력, 전통적 성격의 미학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미학 건설을 위한 “심미” 본질과 그 인식, 표현 방법과 부호 사용 등에 대한 고민과 모색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서양적 의미의 디자인 미학 이론을 적극 포용하여 자신의 창조를 위한 변화를 실험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상업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론을 수립하는 것이 중국적 디자인 미학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결론적으로 중국 디자인 미학과 서양 디자인 미학의 구분을 해체하고 전통에 대한 현재적 재해석과 가치관의 확립, 중국과 서양의 관련 콘텐츠에 대한 객관적 연구와 체험이 필요한 것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e article is to illuminate Chinese modern design aesthetics. The contemporary Chinese design Aesthetics has experienced the long process that it has acquired globalism with mixing Chinese style and elements. The characteristic of the Chinese design aesthetics is "the mind-centered" recognition of subjectivity of cognition "the beauty".
The context of Chinese aesthetics history three stages, ancient, modern and contemporary. Ancient aesthetics has been influenced by
Confucianism, Taoism and Buddhism. It divided two mainstream, realism and impressionism. Modern aesthetics expressed two images: tragedy and enlightenment. Contemporary history represented the "practice" theme.
The agendas of contemporary Chinese design aesthetics, I suggest, will be three ideas: the elimination of Chinese and Western aesthetics concepts, the establishment of Chinese design aesthetics in basis of Western aesthetics and the objective study and experience of Chinese classic and Western aesthetics thought.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 중국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미학의 역사와 과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