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 가족건강간호학] 1.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가족건강사정도구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분류체계 개발 목적 및 구조, 내용 등을 포함한 분류체계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2. 가족발달이론에 대하여 다음 내용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29
최종 저작일
2023.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가족건강간호학 자료 26건
공통
※ 다음 문항에 대하여 답안을 서술형으로 작성하시오.
1. 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가족건강사정도구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5점).
2) 가족간호진단...

더보기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가족건강간호학]
간호학과 3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가족건강사정도구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① 가계도
② 가족 연대기
③ 외부 체계도
④ 가족 밀착도
⑤ 사회지지도
2) 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분류체계 개발 목적 및 구조, 내용 등을 포함한 분류체계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① 개발 목적 및 구조 (NANDA 간호진단 분류체계 선택)
② 내용
③ 장단점 및 주요 특성

2. 가족발달이론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가족발달이론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① 개념
② 기본 가정
③ 장단점
④ 의의
2) Duvall이 제시한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① Duvall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 (8단계)
② 주요 특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가족관계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도식화한 것을 말한다. 가계도는 보웬이 원가족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된 것으로 가족 간호과정에 있어 가족 사정의 실제적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가계도는 면접형식 및 해석원칙에 따라 다양한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가족 간호과정에서 가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가계도는 일반적으로 첫 회기에 대부분 완성되는데 새로운 정보가 나타날 때마다 수정된다. 우선 가계도 작성을 위해 다양한 질문을 하고 이를 통해 가족의 기본적인 정보와 가족관계나 기능에 관한 정보, 가족사건 등을 알게 되고 표준화된 형식으로 도식화하여 복잡한 가족 유형의 형태를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가계도는 가족의 구조적 특징이나 세대 간에 걸쳐 나타나는 생활사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가 어떻게 가족 맥락과 관련되어 있는지도 알 수 있다. 또한, 가족과 그 구성원 각자에게 이전 세대부터 내려온 주제, 신화, 규칙, 정서적인 문제 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현재의 가족이 가족생활주기 단계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고 생활했는지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가족원들은 가계도 작성을 통해 자신과 가족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되며, 공간과 시간을 통해 가족문제를 추적하도록 돕는 체계적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가계도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생활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일반적인 가계도는 부모 자녀 사이의 관계만을 보여주고, 형제자매와의 관계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표현하기 어려우며,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다. 마지막으로 친족 이외의 인물들을 표시하지 못하고, 복잡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빠뜨릴 수 있으며, 작성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으로 인해 실제 생활에서는 잘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도미향ㆍ주정ㆍ최순옥 외 3명(2019), 건강가정론, 신정.
김영임ㆍ윤순녕ㆍ김숙영(2017), 가족건강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안양희(2017), 가족간호학 제3판, 현문사.
양숙자ㆍ강윤희ㆍ김미영 외 9명(2017), 가족 건강과 간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영아(2013), 응급실 입원환자에 적용된 간호진단 분석 (NANDA 간호진단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전남대학교 대학원.
이은주(2005), 일반외과 입원환자에 적용되는 간호진단 - 간호결과 - 간호중재 연계(NANDA-NOC-NIC Linkage)의 확인, 전남대학교 대학원.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 가족건강간호학] 1.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가족건강사정도구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분류체계 개발 목적 및 구조, 내용 등을 포함한 분류체계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2. 가족발달이론에 대하여 다음 내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