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문제론] 2023년 중간과제물,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3)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22
최종 저작일
2023.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112건
공통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

더보기

소개글

-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을 정확하게 기입했습니다.
- 문제의 범위 내에서 꼭 필요한 답만 작성했습니다.
- 주관식 문제는 전문 도서,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시오.
1) 범죄 예방의 순기능
2) 범죄에 대한 선정주의적 표현
3) 뉴스에서 ‘사건 중심적 프레임’으로 편향된 보도
4) 인권 및 사생활 침해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1)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의 특징
2)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에 대한 비판
3.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룰 때 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일상 속에서 접하는 언론의 범죄보도는 범죄사실에 대한 기술, 다큐멘터리, 대담, 만평, 사설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우리 내면에 있는 범죄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언론매체의 신뢰성과 영향력으로 인해 대중들은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범죄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형성하게 된다. 다시 말해 언론에서 대서특필하는 대부분의 범죄사건은 직접 경험하기보다는 대중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론에서 다루는 범죄보도의 형식이 우리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이처럼 언론의 성차별적이고 선정적인 형태의 보도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서 형성된 인식은 결국 개인의 감수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론의 보도 프레임은 특정부분을 선택적으로 강조하거나 축소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정사건 가해자 피해자에 대한 더욱 선정적인 보도 형태, 비정상적인 가해자의 성향 강조, 사생활을 보도하는 등의 형태가 나타났다. 지나치게 세밀화 된 묘사, 자극적인 이미지와 기사 제목 등은 정보를 접하는 대중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증가시키고, 나아가 폐쇄적인 생활방식을 선택하게 하여 공동체 내의 유대감 형성을 약화시키기도 한다. 이처럼 언론의 범죄보도가 개인의 인식을 형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로서 뉴스는 범죄자들을 일반인들과 다른 사회적 일탈자로 비유하면서, 시청자들은 유사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강력한 대응을 하도록 한다. 이런 면은 뉴스가 범죄를 편향적으로 보도하여 시청자들이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게 한다.

참고 자료

고비환, 선정적 범죄보도가 중형주의에 미치는 영향과 그 완화책으로서 사회적 관용의 필요성, 법학논총, 2012.
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출판문화원, 2017.
김은미 외, 다문화 범죄보도에서 기사 구성 방식과 출신국에 대한 태도가 댓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2015.
김은주, 사회적 갈등이슈에 대한 TV뉴스 보도 프레임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2009.
김희승, 잔혹, 엽기, 선정성에 노출된 범죄보도 실태와 원인, 관훈저널, 2016.
박지선·박상조, 언론의 범죄 관련 보도가 대중의 범죄 발생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찰학논총, 2013.
손현정·이종혁, 성범죄 보도가 여성 수용자의 사회적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2012.
유우현 외, 폭력 범죄 보도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정서적 및 인지적 영향, 한국언론학보, 2016.
육정수, 신문보도에 의한 피의자 인권침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논문, 2001.
이윤호, 범죄학, 박영사, 2015.
임지원, 언론은 어떤 범죄를 선정적으로 보도하는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조준현, 범죄원인론의 가능성과 한계, 성신여자대학교 법학과, 2008.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문제론] 2023년 중간과제물,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3)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