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과대체에너지 1학년) 원자력과 셰일가스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9.22
최종 저작일
2022.09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환경과대체에너지 자료 10건
공통
원자력과 셰일가스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30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환경과대체에너지 1학년) 원자력과 셰일가스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자력이란

2. 셰일가스란

3. 원자력과 셰일가스 비교 분석
1) 경제성 비교

2) 발전원 비교

3) 환경문제 비교
(1) 원자력
가. 누출위험
나. 사용후핵연료
다. 원전사고
(2) 셰일가스
가. 지하수 오염
나. 지표수 및 토양 오염
다. 수자원 고갈
라. 가스정 폭발
마. 지진발생 위험
바. 화학물질 유입

4) 에너지 역할 비교
(1) 원자력
가. 대규모 에너지 공급원
나. 지구환경문제 해결 대안 – 온실가스
다. 원자력의 다양한 이용
(2) 셰일가스
가. 안보
나. 청정에너지
다. 대량공급
라. 공급의 다각화
마. 회수기술 증가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셰일가스는 비전통가스자원 중 한 종류로 전통가스자원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전통가스는 근원암과 저류암과 덮개암이 모두 갖춰진 한정된 지역에서만 유리가스의 형태로 부존하며 저류암의 투과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일반적으로 수직정 시추만으로도 생산이 가능하다. 셰일가스의 경우는 셰일층 자체가 근원암인 동시에 덮개암과 저류암이 하며 전통가스에 비해 넓은 지역에 매장되어 있으며, 유리가스로 균열이나 공극 내에 존재하거나 흡착가스로 암체나 유기물의 표면에 존재한다. 셰일의 특성상 매우 치밀하여 투과도가 낮기 때문에 수평정 시추와 수압파쇄 기술을 복합 적용하여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넓은 지역에 매장되어 있으나 낮은 투과도를 갖기 때문에 매장지역의 발견은 쉬우나 생산이 어려운 특징을 갖는다. 전통석유가스자원이 일부 국가에 한정돼 있는 것에 비해, 셰일가스는 전 세계에 비교적 고르게 매장돼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자력과 셰일가스를 비교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원자력이란

원자력발전을 포함한 핵에너지의 사용은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자 인류의 명멸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극도의 위험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문제로 이에 대한 논의는 핵개발이 시작된 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1986년 발생한 구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비롯하여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발생한 후쿠시마 제1발전소 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핵에너지와 방사능에 대한 위험성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과거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의 원자폭탄 피폭과 더불어 이후 발생한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의한 방사능 피해는 그 피해가 광역적으로 발생하며, 장기간에 걸쳐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다른 재난유형에 의한 피해와 구분되며, 이에 대한 공포와 불안감은 다른 재난유형과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일부 국가에서는 전격적으로 원자력발전을 포기하거나 신규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을 무기한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은행,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 현황과 향후 전망, 2012.
김명자. (2011), 「원자력 딜레마」, 사이언스북스.
지식경제부, 셰일가스 선제적 대응을 위한 종합전략 발표, 2012.
성원모 외, 2014, 석유개발공학, 도서출판 씨아이알.
윤여중, 2010, “셰일가스 혁명이 천연가스 가격 안정화 이룬다”, LG 경제연구소, 리포트.
김태희. (2010). 원자력정책의 제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원자력 발전 정책의 국가별유형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류지철, 에너지 경제연구원, 비전통자원의 기술진보와 E&P 사업전망, 기본연구보고서, 2012.
에너지 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제 13-17 호, 정기간행물 보고서, 2013.

자료후기(1)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과대체에너지 1학년) 원자력과 셰일가스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