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일본,관광]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sky레포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관광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자료 | 5건 |
공통 |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2. 고분 규모와 부장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는 무엇인가? (3점) 3. 다음의 고구려 ...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2. 고분 규모와 부장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는 무엇인가? (3점) 3. 다음의 고구려 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3점) 안약 3호분 벽화, 쌍영총 벽화, 덕흥리 고분 벽화, 무용총 벽화, 각저총벽화, 수산리 고분 벽화, 강서고분 벽화 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웅진 천도 후 백제 묘제는 ( ㉠ ) 이/가 사라지고 ( ㉡ ) 중심으로 통일된다. 5. 사찰의 건축물 중 자신을 낮추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을 모두 나열하시오. (3점) 6. 영주 부석사의 안양문은 사찰의 삼문 중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3점)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탑의 층수는 ( ㉠ ) 에 있는 ( ㉡ ) 의 수로 결정된다. 8. 석가모니가 탄생 직후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 외치고 취한 수인은 무엇인가? (3점) 9.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3점) 불상은 대부분 ( ㉠ ) 의 모습이나 보살상은 ( ㉡ )을/를 쓴다. 10. 다음은 삼신불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3점) 진리 자체로서의 모습 : ㉠ 수행의 과보로써 이룬 원만한 공덕의 부처님 : ㉡ 중생을 계도하기 위해 나타난 부처님 : ㉢ |
소개글
"[국문,일본,관광]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2. 고분 규모와 부장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는 무엇인가?
3. 다음의 고구려 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5. 사찰의 건축물 중 자신을 낮추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을 모두 나열하시오.
6. 영주 부석사의 안양문은 사찰의 삼문 중 어떤 문에 해당하는가?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8. 석가모니가 탄생 직후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 외치고 취한 수인은 무엇인가?
9.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10. 다음은 삼신불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11. 참고 및 출처
본문내용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정답 : 돌무지무덤돌무지 무덤은 시신이 들어간 돌널 위나 시신 위에 흙 없이 돌을 막 쌓아올린 무덤양식을 말한다. 백제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주는 근거로 돌무지 무덤이 유력한 이유는 고구려 이후로 백제가 건국되었는데 고구려 무덤 양식인 돌무지무덤이 백제에서도 발견이 되었기 때문에 백제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이라고 추정하는 것이다.
2. 고분 규모와 부장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는 무엇인가? 정답 : 돌무지덧널무덤
돌무지덧널무덤은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있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껴묻거리가 그대로 남아 있다. 돌무지덧널무덤이 생길 당시 신라의 국력은 점차 커져가는 시기였고 이렇게 거대하고 다양한 껴묻거리가 있는 무덤이 없기 때문에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라고 할 수 있다.
3. 다음의 고구려 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정답 : 안약 3호분 벽화, 덕흥리 고분 벽화, 수산리고분벽화, 각저총벽화
안약 3호분 벽화, 쌍영총 벽화, 덕흥리 고분 벽화, 무용총 벽화, 각저총 벽화, 수산리 고분 벽화, 강서고분 벽화
사신도는 동물을 그린 그림인데 사신도에서 나오는 동물은 동서남북의 방위를 가르키고 우주의 질서를 표현하는 상징적인 동물이다. 그래서 사신도는 청룡, 현무, 주작, 백호 등을 가르키며 사신도의 벽화분은 이러한 동물이 나타나있는 쌍영총 벽화, 무용총 벽화, 강서고분벽화이다.
참고 자료
돌무지무덤, 한국민족문학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6133
돌무지덧널무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6131
[LH와 함께하는 문화유산을 보는 눈] (19) 사찰의 문, 최형균, 2019,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594873
삼신불,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2040&cid=50765&categoryId=50778
수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59076&cid=46648&categoryId=46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