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인터넷과정보사회 만점 기말과제물
- 최초 등록일
- 2022.06.26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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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2년 1학기 인터넷과 정보사회
만점받은 기말과제물입니다.
[과제내용]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메타버스’는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트렌드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가상이지만 아바타를 이용하여 실제 현실처럼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을 뜻한다. 5G 상용화 등 가상융합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접촉의 지양, 디지털로의 급속한 전환으로 인해 주목받게 되었다. 2007년 미국 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은 메타버스를 크게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분류했다. 증강현실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 위에 3차원의 가상 콘텐츠를 구현한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라이프로깅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 및 정보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의 정보가 가상의 공간에 그대로 투영된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가상세계는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3D로 구현한 현실과 완전히 다른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발표한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보고서를 요약하고, 본인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할 것이다.
2. 본론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의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보고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메타버스가 일하는 공간으로 주목받게 된 이유이다.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가상의 환경에서 현실처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가상의 공간이기 때문에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고, 이때문에 코로나19사태로 대면접촉이 지양되는 상황에서 시각화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일하는 공간의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근로자와 기업에게 많은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코로나 블루’에도 정신과 안가는 이유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106040215)
여성 아바타 뒤만 졸졸 따라가 ‘성희롱’…사이버 범죄 사각지대에 놓인 ‘메타버스’의 그림자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