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재활간호학]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5.02
최종 저작일
2022.05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통대 '재활간호학' 기말과제물입니다.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2. 어려운 문제도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3. 각종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4. 출제자의 의도대로 작성했습니다.
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목차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1) 구강단계
(2) 인두단계
(3) 식도단계
2) 연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연하과정의 단계별 증상과 징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15점).
(1) 구강단계
(2) 인두단계
(3) 식도단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엉덩관절 바깥돌림근과 벌림근 스트레칭
2) 엉덩관절 안쪽돌림근 스트레칭
3) 넙다리뒤근 스트레칭
4) 비장근 스트레칭
5) 고양이 모양 스트레칭
6) 어깨관절 굽힘근 근력강화
7) 어깨관절 수평적 벌림근 근력강화
8) 어깨관절 수평적 모음근 근력강화

본문내용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1) 구강단계
① 구강준비단계
연하의 첫 번째 단계인 구강준비단계는 음식이나 액체가 혀 앞에 놓이는 것을 포함하여 침과 음식을 섞어서 음식덩이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음식이 입으로 들어온 순간부터 입 밖으로 음식이나 액체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술 다물기가 유지된다. 이때 콧구멍이 열려 있어 코로 숨을 쉴 수 있어야 한다. 구강의 조작과 씹기 움직임의 패턴은 음식재료의 점도에 따라 다르게 일어난다.
음식은 구강 안쪽에서 삼키기에 알맞은 질감, 온도, 크기의 작고 둥근 덩어리로 변화하는데, 혀와 저작근의 저작 운동(mastication)과 정상적인 턱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또한 음식물을 씹을 때 연구개와 후방 인두벽이 비인강을 막아 덩어리로 변화하기 전의 음식물이 인두로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고형식(soliddiet)은 침의 분비로 운반하는 것과 삼키는 것이 적절하도록 촉촉한 상태가 되며 저작 운동으로 작고 둥근 덩어리로 변화한다. 일반적인 식사에서 씹기는 7∼40회 정도 발생한다.
② 구강단계
구강단계는 구강준비단계에서 형성된 음식덩이를 혀 앞쪽에서 뒤쪽으로 밀어 넘기는 시점에서 음식덩이가 전구개활 부위에 도달할 때까지를 말한다. 음식덩이가 혀끝 물기자세에 있을 경우, 경구개의 앞쪽에서 혀가 컵 모양으로 음식덩이를 유지하는 상태에서 시작하며 혀는 점차적으로 앞에서 뒤로 거상하여 음식을 인두로 옮긴다. 음식덩이가 양쪽 전구개활 사이의 부위에 닿을 때 삼킴의 구강단계가 끝나며 인두와 후두에서 복잡하고 순차적인 근육의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구강단계를 끝내는데 필요한 통과시간은 1~1.5초가 소요되고, 음식덩이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통과시간도 증가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제당뇨병발학회 편집위원회, 당뇨병성 족부병변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2015년 국제당뇨병발학회 지침서, 2018.
노동우,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기법이 뇌졸중 연하장애인의 연하능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뇌졸증환자를 위한 가정운동 프로그램, 2018.
송영진 외, 삼킴장애, 계축문화사, 2007.
정성희, 재활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한은진, 당뇨환자의 건강한 발 관리, 원간당뇨, 2014.

자료후기(1)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재활간호학]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