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
- 최초 등록일
- 2022.03.10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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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2. 『중국현대문학론』 제13강 내용을 토대로, 신시기(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창작 경향의 특징을 정리하고, 문학 유파들 사이의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목차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2. 『중국현대문학론』 제13강 내용을 토대로, 신시기(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창작 경향의 특징을 정리하고, 문학 유파들 사이의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본문내용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중국은 중화민국 건설 이후 군벌정치가 횡행하며 사회적으로 불안했다. 이러한 가운데 전근대적 정치와 유교에 대한 비판, 애국계몽 운동 등이 일어나는 등 사회적으로 변혁의 움직임이 거세게 꿈틀거렸다.
이런 배경에서 1920년대 후반 중국 문예계에서는 혁명문화론이 주장되며 도전적 문제의식과 급진적인 내용으로 문단에 자극을 주었다. 혁명문화론은 그 자체로는 성공하지 못하였으나 1930년대 좌익작가연맹이 결정되고 문예대중화이론이 제기될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당시 국민당은 정치적 이유로 1924년 공산당과 1차 국공합작을 단행하지만 쑨원 사망 이후 장개석이 공산당원을 구속하는 등 갈등이 일어났고, 실권을 완전히 장악한 장개석은 국공합작을 깨고 공산당 탄압에 집중하게 된다. 이 시기 공산당이나 반 국민당적 성향을 가진 지식인과 작가들의 탄압도 함께 진행되었다. 국민당의 이러한 억압정책은 중도적 문인들까지도 저항의식을 갖게 하였다.
국민당의 탄압이 심해지자 문인들은 내부적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당에 대행하기 위한 좌익작가연맹을 결성하기에 이른다. 좌련은 국민당에 반대하며 사상의 자유를 위한 투쟁을 공동 목표로 내세우고, 무산계급문학을 지향하며 마르스크문예주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좌련은 문학계에서 진보적 문예사상을 이끄는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문예대중화는 좌련의 활동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업적으로 꼽힌다. 문학의 대중화를 통하여 현실참여를 사회적 책임으로 받아들였고 오사운동 이후에 지속적으로 이러한 실천을 모색하였다. 좌련은 이러한 문제 의식이 실천으로 이어지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할 필요성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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