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1년]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1.24
최종 저작일
2021.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 2021년]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2021년 2학기 간호이론 기말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 혹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과 PTSD 치료방법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대해 설명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개념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이론적 관점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기준(DSM-V)
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원인
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증상
6) 외상 후 성장
2.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 제시
1) 전문가나 가족에게 도움 요청하기
2) 음악 감상하기
3) 규칙적으로 수영 운동하기
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치료방법
1) 인지행동치료
2)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EMDR)
3) 지속 노출 치료
4) 약물 치료
5) 불안에 대한 처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심리학에게묻다 2021년 기말과제물]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는 사람이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 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이다. PTSD는 심각한 외상 후에 바로 발생할 수도 있고, 사고 발생 후 수개월 혹은 수년 이상 지연되어 있다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외상 후에 바로 PTSD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2~3개월 이내에 발생 및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수년 이상 혹은 평생 그 고통을 지속적으로 가져가는 이들도 있다.
주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의 사회적 환경, 피해자의 성격경향과 생물학적 취약성 등이 원인이 된다. 일반인구 중 1~3%의 유병률을 보이며, 진단이 아닌 증상을 경험하기만 하는 사람이 5~15%에 이른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주요 증상은 외상의 재 경험, 외상잔재의 회피 및 일반적인 반응의 마비, 지속적인 과각성인 상태로 구성되고, 흔히 동반되는 증상으로 우울, 불안, 인지 기능의 어려움 등이 있다.
이처럼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의 경우 개인 및 사회가 부담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해짐에 따라, 연구자들은 PTSD에 빠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누차 강조해왔다. 개입이 필요한 근거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정신 질환을 기피하고 은폐하는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매우 취약하여 PTSD에 대한 개인 및 사회의 개입이 어려운 실정이며 이로 인해 개인은 물론 사회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상당한 비용을 소모하게 된다.
본론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 자료

김순진,김환(2000).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학지사.
Jon G. Allen 저, 권정혜 외 역(2010). 트라우마의 치유. 학지사.
최송식(2010).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공동체.
주경미(201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약학정보원.
박주언,안현의,정영은(2016).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예방과 치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민수(2001).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대한내과학회지.
송현,이영순(2013). 회피애착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정서적 자기노출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6).
박경(2012).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반추 양식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외상후 성장의 매개효과. 한국심리치료학회지, 4(2).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1년]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