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사회]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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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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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인간과사회 | 자료 | 92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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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강화되고, 예방, 그리고 범죄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쪽에서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엄벌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부익...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강화되고, 예방, 그리고 범죄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쪽에서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엄벌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범죄를 양산하기에 복지를 강화함으로써 범죄를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범죄란 사회 주류의 이념이나 이해 관계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
소개글
인간과 사회 공통과제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강화되고, 예방, 그리고 범죄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쪽에서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엄벌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범죄를 양산하기에 복지를 강화함으로써 범죄를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범죄란 사회 주류의 이념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사회학적 범죄이론
1) 사회해체 이론(Social Disorganization Theory)
2) 아노미 이론(Anomie Theory)
3) 비행하위문화 이론(Delinquent Subculture Theory)
4) 갈등 이론(Conflict Theory)
5) 차별교제 이론(Differential Association Theory)
6) 사회유대 이론(Social Bonding Theory)
7) 라벨링 이론(labeling theory)
8) 낙인이론(Stigmatization Theory)
2.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1) 산업화 시대의 범죄 및 일탈 양상
2) 정보화 시대의 범죄 및 일탈 양상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범죄 및 일탈 양상
3. 범죄 및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
1) 일반인의 범죄 심각성 인식
2) 주요 범죄 발생에 대한 우려
3) 나에게 발생할 우려가 있는 범죄
Ⅲ. 결론 - 범죄 및 일탈 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 노력
1. 환경적 노력
2. 교육적 노력
본문내용
통계청의 사회조사보고서(2008)에 따르면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된 불안요인으로 범죄 발생을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범죄피해조사 또한 상당수의 시민들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강력범죄에 대한 엄벌주의가 최근 들어 국민적인 공감대를 넓혀가고 있다. 엄벌주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것이지만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는 국민적 인식과 강력한 범죄대책을 요구하는 여론에 영향을 받은 바 크다.일반적으로 법은 사회적으로 합의하는 수준이 높고 더 강력한 강제력에 의해 규제되거나 집행될 필요가 있는 규범들이나 행위들을 제도화 한 것이다. 따라서 법은 일탈행동과 범죄에 대해 더욱 엄격한 판단 기준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법의 제정 및 적용 과정에 권력이 개입하므로, 지배세력과 그 지지집단의 정치적 입장이나 가치관 등에 따라 그 기준이 변하게 된다. 이처럼 법 자체가 일정한 상대성을 지닐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법의 제정 및 적용 과정에서 찬성하는 편과 반대하는 편이 서로 격렬하게 대립하고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법을 제정하는 기조에는 사회규범이 존재한다. 사회규범은 일탈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이다. 즉 한 사회가 채택하고 있는 ‘올바른 행동의 기준’이다. 사회규범은 윤리적, 도덕적으로 옳다거나 그르다는 가치평가를 담고 있는데,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 자체의 존속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행동의 잘잘못을 따질 수 있는 일정한 규칙이나 규범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회는 그 구성원들에게 규범에 따른 행동을 권장하거나 강제하게 된다.
법이나 사회규범은 상당부분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 나라에 따라 동일한 행위가 일탈행동으로 인식되거나 그렇지 않기도 한다. 즉 사회규범이나 법은 상대적이 성격을 갖는데, 이는 특정 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의 차이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각 시대 또는 나라마다 지배세력의 가치나 이데올로기에 의해 강제되는 권력적 현상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동아일보, 2001, [심층 리포트] 69~98년 30년간 범죄 추이.로널드 L.에이커스,크리스틴 S.셀러스,웨슬리 G. 제닝스 공저, 2017, 범죄학 이론. 나남
박호정, 2020,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범죄유형 변화와 대응 방안, 교정상담학연구.
정태석, 2020, 사회학 : 비판적 사회읽기, 한울.
통계청, 2008, 사회조사보고서.
한국리서치, 2020, 여론속의 여론 사회지표: 범죄 인식 조사.
황지태, 2010, 한국사회의 범죄증가추세에 대한 비판적 연구 : 공식통계상 범죄율 증가와 범죄피해조사상 피해율 감소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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