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20
최종 저작일
2021.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0K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1) 프로그램명 및 간단한 개요
2) 기획의 어떤 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4) 매체의 활용방식은 적합한가?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매체가 있다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그램명 및 간단한 개요-다문화 이해교육
2. 기획의 어떤 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1) 교원 공간 (2) 학부모 공간 (3) 알림 공간
(4)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
4. 매체의 활용방식은 적합한가?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매체가 있다면?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하게 됨에 따라 그들에 대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별도의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현장에서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이나 워크숍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정도로 ‘다문화’ 정책의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은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1) 프로그램명 및 간단한 개요 2) 기획의 어떤 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4) 매체의 활용방식은 적합한가?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매체를 위주로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공용(2021). 레포트,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원리
강석강(2007) “국제결혼 이주 여성과 자녀와의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오성배(2006a). “한국 사회의 소수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천선영(2004). “‘다문화 사회’ 담론의 한계와 역설”. 한독사회과학논총, 14(2).363-380.
한승준·오승은·정준호·최무현(2009). 다민족·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구축(III): 아시아국가의 다문화 사회 형성과정과 정책추진체계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