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21 방통대 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뒷처리/뒤처리
(2) 겉잡다/걷잡다
(3) 귀뜸/귀띰/귀띔
(4) 명난젓/명란젓, 창난젓/창란젓
(5) 카페/까페(café)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철수가 군대 간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제대했대/제대했데.
(2) 종이를 갈갈이/갈가리 찢어버렸다.
(3) 친구를 오랫만에/오랜만에 만났지만, 일이 생겨서 금새/금세 헤어졌다.
(4) 돈 문제가 해결됨으로/해결되므로 모든 문제가 풀리기 시작했다.
(5) 서류뭉치를 가방에 우겨넣고/욱여넣고 급하게 사무실은 나갔다.
3. 다음 문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 김철수 박사와 박영진 박사는 우리 연구소가 자랑하는 재원이다.
(2) 홀몸이 아닌 만삭의 임신부가 장시간 여행을 하는 것은 무리다.
(3) 한 부모를 둔 형제자매도 성격이 다른 법이다.
(4)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 사실이다.
(5) 행사장에서 친구가 먼저 아는 척했다.
(6) 환자의 인간다운 권리나 의료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7) 서울메트로는 객실 내 온도를 정부권장온도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객실 혼잡도 및 개인성향별로 체감온도를 달리 느끼실 수 있습니다.
(8) 미국은 지난 1967년에 「연령에 의한 고용 차별 금지법」을 제정, 연령을 이유로 고용, 해고, 근로조건 등에서 차별 대우를 금지하고 있다.
(9) 풍토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물과 음식은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한다.
(10)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등 풍부한 무대 경험과 경력이 화려하다.
4. 다음 문장에는 어문 규정에 맞지 않는 예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예들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시오.
봄의 정원에는 탐스런 꽃들이 가득하다. 꽃에게 물을 주노라면 눈쌀을 찌프리게 하던 분노가 어느 새 사그러든다. 연약하게 부숴지는 흙을 부비며 늘상 설레이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낸다. 겨우내 시들은 이파리가 애닯지만 새로 피어나 실낱 같이 흔들리는 꽃들이 꽃샘 바람에 움추렸던 마음 속까지 깊숙히 품어 줄 듯 하다.
5. 여러 가지 내용을 하나의 긴 문장으로 표현한 다음의 두 문장을 적절한 길이의 문장으로 나누어서 써 보시오.
(가) 최근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불법 촬영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불법 촬영물이 인터넷상에서 빠르게 전파되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 국가가 영상물의 삭제를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은 성폭력 행위자가 부담하도록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나) 이 선언서들은 자유를 염원하는 마음은 똑같지만 조금씩 다른 의미, 다른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이 선언서들을 읽어 보면 자유를 꿈꿨던 여러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나 중요한 것은 선언서마다 차이가 있었다는 사실보다는 100년 전 그들이 자유를 외치며 꿈꿨던 미래가 오늘 우리의 현실에서 어떻게 실현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6. 다음에 제시된 서지정보를 활용하여 참고문헌란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바르게 완성하시오.
본문내용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5점)(1) 뒷처리/뒤처리
어떠한 일들이 벌어진 후를 뒤 끝을 처리하거나 마무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로 후처리라고도 한다.
비슷한 말로는 뒷수습, 뒷감당, 뒤치다꺼리가 있다.
(2) 겉잡다/걷잡다
걷잡다: 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버렸다. 라고 표기할 수 있다.
(3) 귀뜸/귀띰/귀띔
발음으로는 귀띰이라고 하고 문자로는 귀띔이 맞다.
명사 귀띔은 귀와 뜨다가 결합한 것
(4) 명난젓/명란젓, 창난젓/창란젓
명란젓은 한자어이므로 2음절 이하에서 두음법칙의 적용을 받지 않아 발음과는 달리 명란젓으로 표기
창난젓은 순 우리말이므로 창난젓 그대로 발음되고 표기된다.
(5) 카페/까페(café)
카페가 표준어이고 까페는 비표준어 이다.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5점)
(1) 철수가 군대 간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제대했대/제대했데.
-데'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을 나타내고, '-대'는 남의 말을 전달하는 용법으로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법학과] 2021년 1학기 헌법의기초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과제물 혼합형) 10페이지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8페이지
유아음악교육 9페이지
국제경영학4) 교재 13장을 참고하여 미국경제의 특징요약하고 글로벌경쟁력이 높은 미국기업 중 하나선.. 7페이지
글쓰기 11페이지
"글쓰기" 최신 자료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 ~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5페이지
농학원론 과제물(테어의 합리적 농업에 관한 근본사상과 리비히 튀넨 이론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6페이지
2021년, 나의 7대 사건 2021년 한 해 동안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 중 7개를 선택하여 소개하는 글을 쓰시오. 5페이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교양) A+받은 기말 과제물 3페이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교양) A+받은 과제물 코로나가 바꾼 나의 일상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