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06
최종 저작일
2021.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2021년 1학기 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교재 외에도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있도록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10점)
2. 결핵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투베르쿨린 검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검사 및 판독방법에 대해 쓰시오. (10점)
3.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중 국제당뇨병연맹(IDF)과 modified NCEP-ATP III의 복부비만 기준에 대해 쓰시오. (10점)
4. 천식으로 조절제와 증상완화제를 사용하는 청소년에게 최대호기유량이 70%일경우의 행동지침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려고 한다. 증상 및 행동지침에 대해 각각 4가지 이상 쓰시오. (10점)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의 유형을 네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특성을 서술하시오. (10점)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로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유의해야 할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20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콜버그에 따르면 인간의 도덕성은 연속적인 ( 6 )단계를 거쳐 발전하며, 개인의 양심과 정의의 원리에 기반을 두는 최고 수준의 진정한 도덕성은 ( 13 )세 이후 가능한 것으로 기대된다.

※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제1수준 : 전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4~10세)

① 1단계 : 복종/벌 회피의 단계
이 단계의 아동은 자기보다 우월한 힘․권위․명예를 가진 인물에게 무조건적으로 복종을 하며 이는 벌을 피하고 상을 받으려는 의도에서 생긴다. 이 단계에서 옳다는 것은 벌과 규칙의 위반을 피하고, 규칙과 권위에 충실하게 복종하고 사람과 재산에 대한 신체적․물리적 손상을 피하는 것이며, 옳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벌의 회피와 권위자의 우월한 힘 때문이다. 사회적 관점으로서 이 단계는 자아 중심적 관점을 취하며 다른 사람의 이해관계에 대해 숙고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관점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행동을 다른 사람의 심리적 관점에 의해서보다는 물리적 결과에 의해 판단하고, 권위자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을 혼돈하고 있는 단계이다. 제 1단계는 일반적으로 5∼8세 아이들이 해당 권위자의 명령이나 바람은 마땅히 따라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며,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벌을 받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즉 체벌의 필연성이 옳은 행동을 하게 하는 중심 개념이며 체벌은 그릇된 행위에 자동적으로 따르는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람의 권리․감정을 고려할 줄 모르기에 그 사람이 왜 나쁜지 그를 때려 주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고려하지 못한다. 벌을 주는 것으로 끝난다고 생각하는 단계로서 제 1단계는 피아제의 타율적(초월적) 도덕성, 프로이드의 초자아 형성기에 해당된다.

② 2단계 : 개인주의, 도구적/교환의 단계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위란 아동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고 때에 따라서는 타인의 욕구 만족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박영숙(2016). 청소년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William Crain 저, 송길연 역(2011).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민성길(2015).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김기영(2021). 2022 김기영 보건교사 기출문제. 미래가치
심태선(2012). 잠복결핵감염의 진단과 치료. 대한내과학회지 제82권 제3호
장윤석(2015). 한국천식진료지침 2015. 대한내과학회지 90권 4호
안동현(2003). 소아.청소년 우울증의 진단 및 치료. 대한의사협회지 2003 46권 9호
황경미(2008). 성인 정신질환 치료약물. 병원약사회지 2008, 제25권 제1호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2015). 한국천식진료지침
조선호(2003). 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영(2007). 월경전불쾌기분장애의 유병률 및 관련인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