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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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 자료 | 12건 |
공통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
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
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교재에 없는 새로운 기술을 정의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3) 결론으로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그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2강 강의 동영상 참조 <작성 예> 1) u-Home 미래 생활 시나리오 : <시나리오> A씨는 오늘 출근하는 날이다. 예전에는 일주일에 5일, 9시간씩 근무했지만 최근 몇 년 전부터 출근하는 날 수도, 근무시간도 줄어들었다. 저 멀리 A씨가 현관문을 열려하자, A씨의 차가 자동으로 시동이 걸린다. 현관문 센서가 A씨를 인식하고 [오전 8시 + 평일] 등과 같은 상황정보를 이용하여 출근한다고 예측한 결과이다.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자동차는 자율 주행으로 회사까지 데려다 주며, 자동차 좌석에 설치된 여러 가지 센서가 A씨의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이렇게 매일 체크되는 건강 상태 정보는 자동으로 축적되고, 매주 주말에 A씨의 주치의에게 보내진다. <관련 기술> 개인 인증 RFID 기술 : 개인 인증 RFID 기술 설명 스마트 자동차 기술 : 건강상태 측정을 위한 각종 센서 기술 및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 설명 |
소개글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교재에 없는 새로운 기술을 정의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3) 결론으로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의의
2. 유비쿼터스 공간의 특성
3. 단계별 미래 생활 시나리오
Ⅲ. 결론: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장단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유비쿼터스는 사람과 컴퓨터, 사물이 어디서나 연결되어 있어 말이나 행동, 표정만으로 사물을 움직이게 하는 것 다시 말해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 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기존의 컴퓨팅 시스템이 컴퓨터 중심적인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 사람-사물-컴퓨터 간의 연계를 주장하기 위해서 유비쿼터스의 개념은 제시되었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을 토대로 하는 접근 방법으로서 연계 매개체는 다양한 컴퓨터(칩, 센서, 태그, 구동체 등)를 사물 속에 심고 이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물리공간의 상황을 사물과 사물, 사물과 컴퓨터, 컴퓨터와 사물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간(전자공간-물리공간)인식한다. 본 과제에서는 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해보고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며 3) 결론으로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장단점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의의
정보 기술의 발달은 인터넷과 웹(WWW) 시스템을 탄생시켰다. 이때부터의 정보화는 단순히 전선으로 연결된 통신네트워크 개념을 초월하여 사람과 사람, 조직과 조직이 만나 사회경제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실체적 공간으로서 전자공간을 탄생시킨 것이다. 유비쿼터스는 사람과 컴퓨터, 사물이 어디서나 연결되어 있어 말이나 행동, 표정만으로 사물을 움직이게 하는 것 다시 말해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 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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