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이혼의 방법, 요건과 절차, 신분적/재산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점) 2. 법정상속인, 대습상속,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3. 최저임금의 의의와 효력, 결정방법 및 2020년의 최저임금액(시간급/월급액)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4.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권자와 수급요건에 관하

밍쯔15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09
최종 저작일
2020.09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생활법률 자료 65건
공통
1. 이혼의 방법, 요건과 절차, 신분적·재산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점)
2. 법정상속인, 대습상속,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3. 최저임금의 의의와 효력, 결정방법 및 2020년의 최저임금...

더보기

소개글

"1. 이혼의 방법, 요건과 절차, 신분적/재산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점) 2. 법정상속인, 대습상속,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3. 최저임금의 의의와 효력, 결정방법 및 2020년의 최저임금액(시간급/월급액)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4.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권자와 수급요건에 관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문제1> 이혼의 방법, 요건과 절차, 신분적·재산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이혼의 방법
2. 이혼의 요건과 절차
2-1. 협의이혼
2-2. 재판이혼
3. 이혼의 신분적·재산적 효력
3-1. 이혼의 신분적 효력
3-2. 이혼의 재산적 효력

<문제2> 법정상속인, 대습상속,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법정상속인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1-1. 법정상속인의 범위와 순위
1-2. 법정상속인의 순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1-3. 법정상속인의 상속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2. 대습상속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2-1. 대습상속의 범위
2-2. 대습상속인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2-3. 대습상속인의 상속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3.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3-1. 유류분제도의 의의
3-2. 유류분의 청구권자와 배우자의 지위
3-3. 유류분의 산정과 배우자의 지위
3-2. 이혼의 재산적 효력

<문제3> 최저임금의 의의와 효력, 결정방법 및 2020년의 최저임금액(시간급·월급액)에 관하여서술하시오.
1. 최저임금제도의 의의
2. 최저임금의 효력
3. 최저임금의 결정방법
4. 2020년의 최저임금액

<문제4>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권자와 수급요건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실업급여의 의의
2. 실업급여와 수급권자
3. 실업급여의 수급요건

본문내용

1. 이혼의 방법
- 이혼은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으로 구분되며, 협의이혼이란 부부가 동의하에 가정법원에서 협의이혼의사를 확인받은 후 관할 가족관계등록부서에 신고를 하면 이혼의 효력이 발생한다. 재판상 이혼은 이혼에 관해 쌍방이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 가정법원에 이혼소송을 청구하여 판결의 선고로써 이혼이 성립될 수 있다.

2. 이혼의 요건과 절차
- 이혼하는 경우 1)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구현한다. 2) 미성년 자녀의 복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위의 기본원칙에 따라 필요한 요건과 절치를 규정하고 있다.

2-1. 협의이혼의 요건과 절차
1) 부부사이에 진정한 이혼의사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2) 부부가 가정법원에 함께 가서 협의 이호느이사의 합의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3) 가정법원의 이혼에 관한 안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4) 이혼 숙려기간을 유지해야 한다. (자녀가 있으면 3개월, 없으면 1개월 유지)
5) 판사가 협의이혼합의서를 발급하면 교부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등본을 첨부하여 행정관청
에 이혼신고를 진행해야 이혼이 성립된다.

2-2. 재판이혼의 요건과 절차
1) 민법 제840조가 정한 재판이혼의 사유가 있어야 한다. (아래 표1 첨부)
2) 조정전치주의에 따라 가정법원의 조정절차를 먼저 거쳐야 한다.

< 중 략 >

1. 법정상속인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1-1. 법정상속인의 범위와 순위
- 법정상속인이란 피상속인이 유언 없이 사망한 경우에 민법에 따라 상속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법정상속인의 범위와 순위는 1순위 피상속인의 직계비속(태아포함), 2순위 피상속인의 직계존속, 3순위 피상속인의 형제자매, 4순위 피상속인의 4촌 이내의 방계혈족으로 규정하고 있다.

1-2. 법정상속인의 순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
- 피상속인의 법률혼 배우자는 피상속인의 직계비속 또는 직계존속이 있으면 같은 순위로 공동상속인이 되고, 없으면 단독상속인으로 민법 제1003조에서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밍쯔15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재학 중
- 3학년 1학기(2020년) 올 A+/ 평점 4.5/ 평균 99점 전액장학생
- 3학년 2학기(2021년) 재학중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 이혼의 방법, 요건과 절차, 신분적/재산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점)  2. 법정상속인, 대습상속, 유류분에 있어서 배우자의 지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3. 최저임금의 의의와 효력, 결정방법 및 2020년의 최저임금액(시간급/월급액)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4.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권자와 수급요건에 관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