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 영화산업과 마케팅 1-7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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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정리>영화산업과 마케팅
1-7강
목차
I. 제1장 영화산업이란 무엇인가1. 예술로서의 영화 vs 상품으로서의 영화
1) 상품으로서의 영화
2) 문화 상품으로서의 영화
2.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영화
1) 재화
2) 서비스
3. 정보재로서의 영화
1) 정보재로서 영화 특징
4.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5. 영화 상품, 영화산업의 3요소
II. 제2장 영화산업의 특성
1. 스튜디오 시스템
2. 스타와 장르
3. 한국의 영화산업
4. 배급과 상영
5. 영화 시장의 특수성
1) 종류
2) 특징
III. 제3장 해외의 영화산업
1. 유럽 영화산업의 현황
1) 영국 영화산업의 현황
2) 프랑스 영화산업의 현황
2. 영국 영화산업과 방송사업의 주요 특징과 이슈들
1) 테크놀로지
2) 규제 정책
3) 조직기구
4) BBC 필름
IV. 제4장 한국의 영화산업
1. 극장
2. 비디오, DVD
3. 이상적인 점과 문제점
1) 영화산업의 기업화 전략
2) 배급 구도의 변화와 스크린 수의 급증
3) 한국 영화의 수익성과 온라인 불법유통
i. 한국 영화산업의 경향
4) 한국 영화의 해외진출과 한류열풍
5) 영상문화의 다양성 확보
6)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7) 한국 영화산업의 경쟁력
V. 제5장 영화산업과 기타산업의 관계
1. PPLProduct PLacement)
1) PPL이란 무엇인가
2) PPL의 시작
3) PPL의 장점
4) PPL의 단점
5) 현대 사회에서 PPL의 중요성
2. 영화산업과 다른 산업의 밀접한 연관성
1) 특수효과 스튜디오
2) 복합산업, 상호 텍스트성
3) 인접 매체와의 콘텐츠 교류
VI. 제6장 영화 관객의 관람형태
1. 영화
2. 수요예측과 상영의사 결정
3. 관객 유형
1) 1999년 쿠아드라도, 프라스킷 Manuel Cuadrado & Marta Frasquet)
2) 한국, 2004 영화진흥위원회
VII. 제7장 영화 마케팅의 이해
1. 영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
2) 영화 마케팅
3) 4PProduct, Price, Plan, Promotion)
4) 마케팅믹스 원리에 입각한 영화 마케팅 전략
5) 마케팅믹스에 따른 영화관람 요인
2. 영화 마케팅 툴 (Marketing tooI)
1) 영화 마케팅 툴(Marketing tool)
2) 퍼블리시티(Publicity)
3) 마켓리서치 Market Research)
4) 광고
5) 스타마케팅
3. 영화와 MPRMarket is Public Realtions)
1) MPR의 역할을 배타적으로 담당했던 광고의 문제점
4. 영화마케팅의 특수성
본문내용
* 산업혁명, 과학기술의 발달 → 19세기 과학적 호기심, 기술적 실험 → 대중매체 발전 → 이윤창출 사업1. 예술로서의 영화 vs 상품으로서의 영화
산업혁명,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근현대사의 전환점
19세기 이후 과학적 호기심, 기술적 실형의 산물
이윤창출이라는 사업적 마인드
영화: 예술 + 상품, 두 가지 특성을 모두 포함
상품으로서의 영화
오락적 성격(의례적 행위로서의 여가활동), 자본 ▶ 상품 유통 ▶ 마케팅의 과정 ▶ 상영 후, 비디오 / DVD / 케이블TV / 지상파 TV 등의 통로로 영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극대화
문화 상품으로서의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DVD와 달리 공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향유
타 매체에 비해 질 높은 영상과 음향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
다른 산업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
<중 략>
1. 스튜디오 시스템
장편 영화의 제작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거대한 제작 및 도/소매 산업 체계
- 대량생산, 제작, 배급, 상영의 수직통합 방식
1952년
전국적인 TV 네트워크가 1년 내내 적용되기 시작
와이드 스크린, 스테레오 사운드, 제작비 절감이 가능한 컬러 등장
1938~1948년
소송 : 미국의 파라마운트 영화사, 제작/배급은 가능하나 상영 불가
독과점이 폐지되고 수직통합 시스템이 붕괴
2. 스타와 장르
1914년
한 편의 영화가 성공하면 배우에게 동일 이미지의 역할을 계속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관객은 영화 내용과 배우 보기 시작
1910년
할리우드는 비슷한 계열의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하면서 장르 영화가 등장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약간의 변형을 통해 안전한 투자를 위한 안정적 소재 추구 가능
3. 한국의 영화산업
1990년 초반
지방 흥행사 중심의 자본이 퇴조
대기업과 거대 금융자본이 등장하면서 고부가가치 문화 소프트웨어, 콘텐츠 사업으로 발전
중신, 신흥 창업투자 회사의 영화제작 배급 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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