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근대 전기(르네상스)
- 최초 등록일
- 2021.03.05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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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근대 전기(르네상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대 인문학과 르네상스 인문학의 차이점
2.2 르네상스 교육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사는 오랜 역사를 거쳐 발전하였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발전한 문화를 중심으로 교육이 함께 발전함에 따라 점차 중요성 커져 갔으며, 이에 맞춰 다양한 교육의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중 근대 전기(15~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는 교육의 형태가 크게 바뀌면서 현재의 인문학과 자연학을 구분하게 되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전에는 초월성을 추구하는 학문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사, 이와 관련된 현상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였다면 르네상스 시대에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학문이 발생함에 따라 이들은 스스로 정체성을 찾으려는 학문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는 오늘날이 인문학이 되었다.
르네상스의 교육학은 초월적인 세계를 다룬 것이 아닌 현실적 세계를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본인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다고 볼 수 있다. 고대의 인문학은 무조건 이상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학문을 공부하였다면, 르네상스의 교육학은 역사적 사실이나 그 당시의 사회적인 배경 등을 현실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면서 많은 분야에 변화를 가져오고, 인문학이 꽃피우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관에 대하여 정리해보고, 이것이 나의 교육관과 어느 부분에서 부합한지 생각을 적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고대 인문학과 르네상스 인문학의 차이점
고대 인문학과 르네상스 인문학은 추구하는 이상향이 다르다는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 고대 사람들은 공동체 사회를 구성하여 생활하였으며, 도시나 나라에 자신의 목숨을 바칠 수 있을 정도로 공동체를 중시하며 살아갔다. 이는 그리스의 도편추방제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고대인들은 개인이라는 현실 세계를 넘어서 삶에 항상 초월적으로 이상향을 인식하고 추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공동체에 대한 합일로 표출하였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들은 ‘공동체’보다는 ‘개인’에 관심을 가졌다.
참고 자료
고건욱, (2016).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