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2.28
최종 저작일
2021.0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다문화교육론 자료 20건
공통
*다음 과제물 문제1과 문제2 중 1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문제1]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2.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1년 1학기 과제물]
다문화교육론 2학년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히 세부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용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2) 다문화교육의 원리
3) 본인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의 비교
① 다른점
② 유사점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2) 베넷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원리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느 범위까지를 다문화 시민이라고 인정해야 하고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며 이민자들과 소수 그룹 구성원들의 모국어 사용 권리를 어느 수준까지 용인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점들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다문화 사회의 융화된 통합과 이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사회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다문화 시대의 모든 국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다문화교육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와 나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 까닭은 그와 내가 서로 다른 문화적 상황 속에 있었기 때문임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과정을 기초로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해봄으로써 다른 문화도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는 바른 문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을 통해 단순히 문화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인정할 줄 아는 배려의 마음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가 틀린 것이 아니고 우리와는 다를 뿐이며, 어떤 문화도 더 우수하고 우수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모든 문화가 모두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에 이주 노동자가 증가하면서 주요 쟁점으로 인권보장이 등장하면서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다문화교육이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권오현(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후기(1)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