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 최초 등록일
- 2021.02.03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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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1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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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더보기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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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대중문화 소비자와 생산자의 구매촉진 전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의 변화
2) 적극적 소비주체
3) 구매촉진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문화상품이 그 어느 때보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콘텐츠는 단순히 콘텐츠로써 머물지 않고 뉴미디어와 결합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미디어의 변화를 분석해보고, 현재 가장 적극적인 소비 주체가 누구인지와 그러한 소비 주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미디어의 변화
최근 몇 년간 미디어의 변화는 엄청난 변화를 이끌어왔다. 음악 분야의 경우 멜로망스라는 그룹이 ‘선물’이라는 노래로 챠트 역주행 신화를 달성했고, 다양한 가수들이 뉴미디어 콘텐츠의 지원을 통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윤종신의 노래 ‘좋니’의 경우도 발표된 지 한두 달이 지난 후부터 입소문을 타고 인기상승을 경험했으며, 결국 챠트 1위라는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윤종신은 음원 제작비에 799만 원이라는 비교적 적은 금액을 투자했지만, 음원 챠트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도 뉴미디어의 영향이 컸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연합뉴스 ["멜로망스가 누구야?"…'선물'로 차트 '역주행' 새 아이콘]
미디어라이프 [“아이언 드래곤의 세상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