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22
최종 저작일
2020.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 간혹 연극을 관람하기도 하였다. 연극을 보면 관객과 출연진들이 실지로 가까이에서 호흡을 같이하고 대화와 침묵 속에 그들과 같이 연극을 진행해 나가니 생동감이 있고 사실적이다. 연극을 관람할 때 관객이 박수를 쳐주고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은 더욱 신이 나서 열심히 연극에 몰입하게 되 좋은 연극작품이 나오게 된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위기와 관중의 반응에 따라서 연극이 연출되는 것도 시시각각 달라질 것이다.
연극은 배우가 무대에서 극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몸짓·동작·말로써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로 연희자(演戱者) 또는 광대의 존재는 필수적이지만, 광대를 대신하는 인형(꼭두각시)을 사용할 수 있고 얼굴에 탈을 쓰고 인물을 가장하는 경우도 있다. 연희의 장소 또한 놀이판과 굿판에서 고정된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일 수는 있으나, 특정한 장소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희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나, 그들의 존재 없이 연극을 생각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연극 형성의 본질적 요소로 간주된다.
희곡은 어떤 사람이 강력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갈등하고 투쟁하는 모습을 관객에게 보일 목적으로 대사로 쓴 문학작품이다. 희곡은 독자보다는 관객을 상대로 한 문학형태라는 점에서 시나 소설과 차이가 난다. 즉,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행동을 기술하는 데 그치나 희곡에서는 주인공이 기술,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주어진 대사를 가지고 무대에서 스스로 사건을 만들고, 성격을 구축하며 최후의 목적을 향하여 움직여야 한다.
드라마는 어떤 문학작품을 예상하는 연극으로 그 문학작품이 곧 희곡이다. 드라마 역시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독자적으로 이것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에 극작가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공용, 2018,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김광요외4인, 2010, 드라마사전, 멜로드라마 [melodrama]
김정락(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 2017.
남상식(외),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2017
이홍우 저, 연극의 이해, 월인출판사, 1999
이태주 저, R교수의 연극론, 새문사, 1998
정진수, 김동욱 공저, 연극의 이해, 집문당, 2000.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