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0.22
최종 저작일
2020.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k

국문,프랑스,행정,경제,경영,미디어,농학, 생활,정보,청소년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3장의 “나의 갈등 스타일”을 참고하여, 1) 갈등 대처유형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살아오면서 겪은 갈등은 어떤 것이었는지, 그리고 그 갈등을 어떻게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갈등 대처유형
1) 경쟁형
2) 순응형
3) 협력형
4) 타협형
5) 회피형
2. 내가 살면서 겪은 갈등
1) 연령차별에 의한 갈등
2) 직장내에서 세대갈등
3) 부부갈등사례
3. 그 갈등의 대처방안1
1) 부부간의 배려와 의사소통
2) 세대차이에 따른 가치관 서로 인정하기
3) 연령차이에 따른 상대방 입장 고려하기
3. 갈등의 대처 방안2
1) 잠재적 갈등 요소를 점검
2) 관리자 역량을 강화
3) 신속하게 대처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원만한 대인관계와 국가 간의 관계를 유지해가고 서로 하나가 되는 삶을 산다면 지구상에 전쟁이 없어지는 평화로운 세상이 올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인격적으로 대우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가장 기본적인 심성이다. "사람위에 사람 없고 사람아래 사람 없다"는 인간을 가장 존중하는 위대한 사상이 동학의 시천주(侍天主)인 것이다. 즉, 사람을 천주로 모서라는 뜻으로 사람은 사람답게 주위에 인정받고 살 의무가 있다. 그러나 사람 간에 반목쟁투와 시기질투, 전쟁이 끊이지 않게 되어 서로간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서로 의사소통이 잘 안되기 때문일 것이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간 행위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외적 특징은 표현과 의사소통이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한국사에 있어 가난과 부자를 같이 경험하였지만 정작 그들은 자신의 노후대책 할 시기를 놓쳐 아직도 산업현장에서 젊은이와 같이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힘겨운 삶을 살고 있다. 30대는 세월이 30배로 가고, 40대는 4배로, 50대는 50배로 점점 더 빨라진다고 한다. 그러나 60대 70대 80대가 되면 이와 반대로 세월이 빠른 속도가 점점 늦어진다고 한다. 즉, 젊었을 때 연애를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여행하면서 여가를 보내니 그만큼 세월이 빨리 간다고 볼 수 있다. 함께 즐기기 때문에 그 생활이 즐거워 어떠한 주제에 빠져 있고 행복하다. 반대로 노후에는 같이 즐기고 여행갈 대상자도 없어 시간의 속도가 느려지고 모든 것이 상대적으로 재미가 없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베이비 부머 세대들 대다수 젊었을 때 부모를 모시고 자식 교육 시키느라 여행의 참맛을 느끼지 못하고 인생의 노년기에 접어들었으니 안타까울 다름이다. 이처럼 베이비부머 세대에 의해 태어난 젊은층과 청소년은 그들과 달리 자유로운 사고와 가치관을 지니고 있어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생각할 수 없는 기발한 착상과 아이디어를 시공간을 넘어들면서 창조하고 있다. 결국 기성세대는 신세대의 사고를 이해 못하는 일이 생기고 있어 세대갈등과 연령차별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갈등을 잘 해결하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고 더 나아가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갈등을 촉발하면 인간관계의 어려움으로 사회에 고립되어 앞길을 열어 나가는 데 있어 많은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3장의 “나의 갈등 스타일”을 참고하여, 1) 갈등 대처유형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살아오면서 겪은 갈등은 어떤 것이었는지, 그리고 그 갈등을 어떻게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강영진(2009). 갈등해결의 지혜. 일빛.
김시업(1998), 한중경 공저,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
김나영(2011),노인돌봄종합서비스 공급주체의 효과적 역할분담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백종섭(2015). 갈등관리와 협상전략. 창민사
안대훈, 2020, 경남신문, 2018 신년특집- 통하자] 사회 갈등, 해결방안 없을까 세대 갈등
전형구, 2010, 칭찬신문, 세대갈등? 세대화합으로 바꾸는 해법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지연, 사회갈등, 숫자로 환산해 보니 '세대갈등' 급증, 백뉴스, 2020. 08. 24.

자료후기(1)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