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0 심리학에게묻다][출처표기]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13
최종 저작일
2020.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자료 74건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30점)
1) 가족의 문...

더보기

소개글

[2020년 2학기 공통교양학과] 심리학에게묻다 1학년 공통형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1) 가족의 문제에 대한 설명
- 5장에 나오는 개념 중 우리 가족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찾아 설명하기
-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사례를 적용해서 설명하기
2) 나의 문제에 대한 설명
- 7장에 나오는 개념 중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찾아 설명하기
-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사례를 적용해서 설명하기
3) 가족과 나 자신과의 더 나은 관계를 위해 내가 어떠한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작성하기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7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의 인용한 부분은 본문내용 끝단 [문단 끝단에 '각주'표기] 출처표기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개념 제시와 함께 본인의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족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과 사례 (교재 5장)
1) 삼각관계
2) 핵가족 정서체계
3) 정서적 단절
4) 다세대 전수과정
2.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과 사례 (교재 7장)
1) 방어기제 (보상, 합리화)
2) 개인 무의식 (콤플렉스)
3) 원형 (페르소나)
4) 그림자
3. 가족과 나 자신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나의 노력
1)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기
2) 공감과 측은지심
3) 상처흡수
4) 용서하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보웬(Bowen)은 원가족 안에서의 불안을 많이 경험한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 결혼할 때 자기 자신과 분화 정도가 비슷한 수준의 배우자를 선택하고, 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결혼 생활에서 정서적 융합이 강하게 나타나며 원가족 안에서 분화가 잘 되지 못한 개인은 배우자를 통해 자신의 결점을 보완하는 것을 추구하므로, 자아 수준이 낮을수록 심한 부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에서는 분노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감소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가족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으로 만성불안, 자기분화,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정서적 단절, 다세대 전수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에는 살아가면서 절대 엄마처럼, 아버지처럼 되지 않겠다는 다짐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지만 결국 부모들의 과정을 답습하는 모습에 소스라치게 놀라게 되는 우리의 가족들에게 진정한 용서하기를 통해 가족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 인간들은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과 고뇌, 불협화음 속에서 다양한 것을 경험한다. 그럴 때마다 우리들은 어쩔 수 없다는 듯 체념하게 되고, 그 상황을 합리화 시키면서 방어기제를 작동하게 된다. 그리고 마음의 위안을 받게 된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어쩌면 살아가면서 해야 할 일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모습과 마주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질문을 해보게 만든다. 바로 이런 질문의 해답을 구하고자 프로이드의 방어기제와 융의 분석심리학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 준다. 이에 본문에서는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와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가족과 나 자신과의 더 나은 관계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노력들에 대해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하혜숙ㆍ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연실ㆍ기쁘다ㆍ성미애(2020), 가족상담및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강진령(2020), 상담심리학(양장본 HardCover), 학지사.
노안영(2018),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후기(2)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0 심리학에게묻다][출처표기]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