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스즈키,고든교수법과 음악활동
- 최초 등록일
- 2020.09.12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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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각의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법을 활용한 음악활동계획안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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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즈키 음악교수법
2. 고든 음악교수법
3. 스즈키 음악교수법과 고든 음악교수법을 활용한 듣기 음악활동계획안
4. 그림악보 활동자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빠르게 발달하는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과 정서적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음악교육이란 음악 자체를 위한 교육과 음악을 통한 교육이라는 두 가지의 의미를 내포한다. 과거에는 음악 자체를 위한 교육 위주로 이루어졌다면 현대에 이르러 보다 통합적인 음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가 전인적인 인격체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아음악교육은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신체로 표현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창조하기의 다섯 가지 기본 활동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위의 다섯 가지 기본 활동영역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유아가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수많은 교수법들이 존재한다. 유아의 음악교육을 위해 세계적으로 여러 교수법이 발달해 왔으며 본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많이 알려진 교수법에 해당하는 스즈키 음악교수법과 고든 음악교수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음악활동계획안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스즈키 음악교수법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하게 알려진 스즈키 음악교수법은 일본의 교육자이나 철학자인 스즈키 신이치(1898~1998)에 의해 창안된 교수법으로 음악을 모국어를 배우듯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배워나가는 재능교육 교수법을 의미한다. 모국어처럼 음악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 가운데 다른 음악적 모국어를 강조했던 교수법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전통적 멜로디나 리듬을 토대로 하지 않았다는 특징을 가진다.
참고 자료
전인옥. 이숙희,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5-11, 239-252, 399-426
스즈키메시드. (n.d.). http://suzukimusickorea.org/index.php.
In Memoriam: Edwin E. Gordon, Creator of Gordon Music Learning Theory. (2015). https://nafme.org/in-memoriam-edwin-e-gordon-creator-of-gordon-music-learning-theory/.
홍승연. (2016). 고든 음악학습이론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26), 5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