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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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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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고전시가강독 | 자료 | 6건 |
공통 |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
소개글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1) 감정(천금의 시조)
(2) 애정(황진이의 시조)
(3) 탈규범적 표출(송이의 시조)
(4) 절제(매화의 시조)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1)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와 달라진 점
(1) 이념지향
(2) 감정
(3) 희망
(4) 순응하는 존재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조선조 시조사에서 여성작가군은 크게 ‘기녀(妓女)’와 ‘양반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두 여성작가군은 서로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았기에 그들의 문학 세계 역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생활 방식에 있어, 양반여성들은 가정 안에 갇혀 있어 시조 연행이 이루어지는 풍류현장에는 접근하기가 어려웠으며, 감정을 절제하라 훈육 받아왔다. 이에 반해 기녀들은 그들의 생업이요 또 하나의 신역으로 남성들의 풍류에 참여하여 흥을 돋우어 주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 그들은 남성들이 애호하는 장르에 친숙해야 했으며 남성들의 호불호 감정에도 순치되어야 했다. 기녀들이 가지는 이러한 신분적·경제적 독특함은 양반여성시조와의 차이뿐만이 아니라 시조사 자체에 개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녀들의 시조가 단순히 남성들의 풍류현장에 끼여 그들과의 유희로서만 기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기녀들의 시조는 시조를 채택하고 정착시킴에 있어 시조사의 주류라고 볼 수 있는 뚜렷한 부류인 조선 양반·사대부들과도 다른 개성을 지닌다. 기녀들의 시조는 성리학적 강령과 규범을 전아하게 표현해야만 했던 당대 사대부 남성들의 시조와는 달리, 자신의 감정을 토로하는 것이 시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물론 이러한 감정의 토로는 문학적인 면에 있어서 수준이 떨어진다고 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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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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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희, 「사설시조의 인물 형상고」, 『시조학논총』제16집, 한국시조학회, 2000.
김옥순, 「기녀시조에 나타난 사랑의 레토릭」, 『한국페미니즘의 시학』, 강금숙외 4인 공저, 동화서적, 1996.
박애경, 「기녀 시에 나타난 내면 의식과 개인의 발견,『인간연구』, 제9호, 카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