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0학년 [방송대][만점레포트]청소년교육학과 인터넷 생활윤리 중간고사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30점 만점)

죽겠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6.25
최종 저작일
2019.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제)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30점 만점)
가. 디지털 다이어트
일상 생활 스마트폰 사용일지 작성하기
- 평일 2일과 주말 1일(휴일)의 스마트폰 사용 내역
2. 디지털 다이어트 방법 조사 및 적용 방법 선정
- 참고 자료 3개 이상, 개인 시간에서 적용
3. 디지털 다이어트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 실패와 성공 등의 결과가 아닌 경험과 감상을 기록
- 디지털 생활을 끊는 것이 아닌, 디지털 생활을 줄이고 대체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둠.
나. 디지털 생활 지도 방안
1. 청소년의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 요소와 방법 등을 정리하여 제시함.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표지없이, 본문 내용은 “과제명-학번과 이름-문제-내용”의 순으로 작성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사용하지 않음)
- 아래 한글이나 MS-Word로 작성하고, 프로그램 실행 후 편집 양식(여백 및 줄간격 등)을 변경하지 않음
- 편집 양식: 글자 크기 11, 목차는 12 진하게, 기타 필요한 경우 ‘진하게’나 ‘밑줄’ 등 사용 가능)
- 분량은 5~8페이지 내외
- 3가지 이상의 자료를 사용하고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함(‘가’와 ‘나’ 각각). 출처 미기재 시 감점. 단, 인터넷 자료 활용 시 인터넷 백과사전과 단순 블로그 및 기사, 위키백과 등은 이용할 수 없음.
- 과도한 표절 시 감점 및 0점 처리(시중 자료나 타인의 과제물을 참고할 경우 등)

표지,목차,참고자료 포함 10페이지의 과제물입니다. 30점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Ⅰ. 디지털 디톡스
1. 디지털 과이용
1)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

2. 일상생활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하기
1)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
2) 척도를 활용한 나의 스마트폰 의존정도 확인
3) 디지털 디톡스 방법 조사 및 적용 방법 선정

3. 디지털 디톡스 1주일 실천에 대한 감상

Ⅱ. 디지털 생활 지도 방안
1. 청소년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적 요소
1)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위험성 탐색과 자기점검하기
2)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논의해보기
3) 바른 사용에 대한 동기화 및 내면화 유도하기
4) 평가 및 소감 나누기

2. 청소년 디지털 생활지도 방법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디지털 디톡스

1. 디지털 과이용

초등학교때 6학년때가 떠오른다. 그때만 해도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친구는 반에서 다섯명 내외였고 핸드폰의 기능은 통화, 문자, 가벼운 오락이 전부였다. 과학의 날에 제출했던 미래과학 포스터와 글짓기에서 핸드폰을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 적은 친구들도 있었다. 물론 한 손에 들고다니는 컴퓨터 같은 핸드폰이 실현가능하다는 생각으로 적어낸 것은 아니였다. 중학교에 입학할 즈음 첫 핸드폰이 생겼다. 하지만 여전히 사진은 카메라로, 노래는 mp3를 사용했던 것을 기억한다. 그리고 10년도 채 되지 않아서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단어가 새로 생겨났다.

1)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를 설명하기 앞서, 우리는 먼저 중독의 의미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평소 우리는 ‘디지털 과이용’ 보다는, ‘디지털 중독’, ‘인터넷 중독’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하다. 여기서 말하는 중독(Addiction)은 조절하고자하는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절하기 어렵고, 그 결과로 개인이나 사회적 폐해를 유발하는 생활의 균형이 깨어진 상태이다. 하지만 인터넷 중독은 ‘중독’이라고 확실하게 규정하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있다. 인터넷을 과도하게 이용함으로써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장애가 유발되고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상태를 인터넷 중독이라 부르는데, 아직까지 진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과 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상에서 필요한 행동이지만 지나치게 몰입한다는 의미의 ‘과의존’을 붙여 디지털 과의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5년도까지는 인터넷 중독, 16년도에는 인터넷 과의존이라고 표기해왔고, 17년도부터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모두 포함한 의미의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과의존(Overdependence)은 Goldberg의 인터넷 중독 정의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중독을 4가지 증상으로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교헌.(2020).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중독”,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ol.7,pp. 159-179
이봉민. : "인터넷 중독 제10강“,방송통신대학교 인터넷생활윤리 교과서 및 강의
한규정. (2014). 스마트 기기 활용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역기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471-482.
“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 스마트 쉼 센터
“ 디지털 디톡스의 정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사전
“디지털 디톡스 활용방법“,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와 혜택에 대한 검토,변현수(2017) 경영컨설팅연구 제17권 제1호 2017년 2월
“디지털 디톡스 현상과 디지털 프리관광에 대한 탐색적 논의“: 디지털 시대의 여가와 관광의 의미,한미옥∙김남조(2018), 한양대학교 관광연구논총 제30권 제4호(통권 57) 35-60
조은숙, 배주미, 김경은, 조영미. (2015). 부모가 인식한 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문제와 사용지도 경험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1), 143-164.
“2020년 초중고 대상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표준강의안 매뉴얼“, 스마트쉼센터
죽겠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0학년 [방송대][만점레포트]청소년교육학과 인터넷 생활윤리 중간고사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30점 만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