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5.22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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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1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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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더보기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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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상품
1)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상품
2) 대중문화상품의 소비
2. 대중문화 소비 주체로서의 여성
1) 대중문화 소비자로서의 여성
2) 여성 팬덤과 문화의 성장
3) 여성 소비자 중심의 대중문화
3. 대중문화 생산과 여성 소비자
1) 대중문화 생산과 여성 소비자
2) 여성 팬덤과 대중문화 소비
3) 여성 소비자와 대중문화의 발전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생산기술의 발전은 물자의 풍족과 상품의 질적 향상을 넘어서 소비자의 기호가 더해진 소비문화를 불러왔다. 상품의 소비는 이제 물적 특성만이 아니라 사회적, 상징적, 미학적 이미지와 감성적 경험의 특성을 소비하는 것이 되었다. 또한,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소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산에 더욱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존재가 되어 생산자의 생산과정과 마케팅 전략 등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대중문화 분야에서 역시 이와 같은 소비자의 역할은 중요하게 작용하여 대중문화의 생산자들은 소비자의 취향과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그러한 대중문화 소비의 주체로서의 여성과 그에 대한 생산자의 대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중문화상품
1)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상품
문화는 자연과 대립하는 개념으로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인간이 자연을 활용해 만들어낸 모든 것이라는 의미이며 예술의 개념이 포함된다. 문화예술은 생산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이자 사회와 시대의 정신을 그 안에 반영하며 사회적 소통을 포함한다. 문화예술은 개인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사회 전체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호의 역할을 하며 사회구성원 전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예술은 상품의 소비를 통해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를 산출하고자 하는 현대사회의 소비자 특성과 어우러져 상품화되었다. 이전까지의 문화예술은 상품으로 소비되는 것이 아닌 고유의 이상적 특징을 가진 것으로 여겨졌지만, 현대소비사회의 생산자는 소비자의 욕망에 부응하고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존재로 문화예술이 실제적 가치를 창출해 내는 자원이자 적극적인 소비의 대상이 되기에 이르렀다. 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현대사회의 소비자가 가진 욕구가 문화예술을 상품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참고 자료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과 추구혜택의 개념구조 및 속성과의 관계 (신은주, 2011 )
여성소비에 주목하라: (1) 대포여신을 아십니까? (2016.05.20. Samsung Daily)
2018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영화진흥원,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