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23
최종 저작일
2020.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자원봉사론 자료 96건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자원봉사
1) 자원봉사의 개념
2) 역사와 현황

2. 일본의 자원봉사활동
1) 역사적 배경
2) 현황
3) 지원체계

3. 일본 자원봉사활동의 특징과 시사점
1) 특징
2) 시사점
(1)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 조직
(2) 자원봉사자의 안전문제
(3) 자원봉사활동의 유상론과 제도화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
1) 역사적 배경
2) 현황분석

5.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1) 개념
2) 배경과 현황
3) 활성화 방안
(1) 사회적 투자로의 인식 전환
(2) 기업 기부의 전략적 수립
(3) 기업가치의 윤리경영과 최고지도자의 의지
(4) 기업내부의 제도적 지원 확대
(5)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와 파트너십 관계 유지

Ⅲ. 결론

본문내용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은 자원봉사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또한 자원봉사의 이론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선진국의 자원봉사활동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영국이나 미국, 일본도 선진국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 해 나가는 데 자원봉사자들을 계획적으로 잘 조직, 육성하여 왔다.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자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발성은 결코 강압적인 정책만으로는 발휘될 수 없는 것이다. 선진국의 자원봉사활동이 발전해 온 것을 보면 국민들을 향한 자원봉사의 제도적 권유가 다양하게 펼쳐진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영국, 미국, 일본의 자원봉사활동을 조사하면서 관심을 가져야 할 항목들은 눈에 보이는 제도적인 자원봉사의 권유정책과 눈에 보이지 않는 민간의 자발적인 영역을 함께 찾아내는 것이라고 본다.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경제적인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의 여러 가지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사회구성원으로써 존립할 수 없게 변해가고 있다. 기업이 경제사회에서 생산을 전담하는 기본단위로서 성립되었지만 단순히 소비자의 경제적 욕구만을 충족시켜 주는 역할만으로는 부족하게 되었다. 기업 자원봉사는 오늘날 우리사회에 있어 더불어 잘사는 사회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사회공헌노력 가운데 기업인적자원을 사회 기여 적 측면에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한 방법으로 물질적인 측면보다는 비물질적 서비스의 제공에 보다 많은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본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 현황 및 실태 그리고 특성을 분석하여 우리가 그들에게서 시사 받을 수 있는 점들을 찾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해주 외(2011) 자원봉사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김동배(200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류기형 외(2013) 자원봉사론, 양서원
김범수(2015) 자원봉사론, 학지사
마그리에트 마리 고바트(2002) 세계의 자원봉사활동, 아르케
박종규(2003)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이상민 외(2004) 기업의 사회적 공헌, 삼성경제연구소
표갑수(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김영호 외(2006)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중돈 외(2008)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 공동체
최덕경 외(20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공동체
박미경, 기업의 자원봉사에 관한 사례연구,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창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지역자원봉사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 전남대학교대학원, 2001
박재택, 자원봉사, 세계의 흐름과 지자체 시민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월드컵조직위원회 자원봉사전문위원회 위원, 2002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