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19
최종 저작일
2020.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사회복지학개론 자료 86건
공통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

더보기

소개글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1) 두 사건의 서술
2) 두 관점에서 서술
3) 두 관점에 대한 자신의 평가

2020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서술
1) 세월호 사건
2) 가습기살균제 사건
2. 두 관점에서 서술
1) 세월호 사건
(1) 개인과 가족의 책임
(2) 사회의 책임
2) 가습기살균제 사건
(1) 개인과 가족의 책임
(2) 사회의 책임
3. 두 관점에 대한 자신의 평가
1) 세월호 사건 평가 - 사회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2) 가습기살균제 사건 평가 - 사회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월호 재난은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하면서 승객 304명이 사망·실종된 대형 재난 사건이었다. 총 304명의 희생자와 실종자를 낳은 세월호 참사는 2010년대 이후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참사였다.
세월호 참사는 희생자 대부분이 세월호를 타고 수학여행을 떠났던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었다는 점, 많은 승객이 구조되지 못한 채 침몰하는 상황을 온 국민이 실시간으로 목격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에게 충격과 슬픔, 분노를 안겨 주었다.
세월호 참사가 벌어지게 된 원인으로는 무리한 선체 증축, 화물 과적 및 고박 불량, 승객 구조 의무를 저버린 선장 및 선원들의 무책임함, 승객 구조작업을 소홀히 한 해경, 정부의 미흡한 초동 대처 등 수많은 요소들이 지목된다.
가습기 살균제는 1994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생활용품으로 판매되었다. 가습기 속에 든 물을 오염시키는 박테리아 등 미생물을 죽이기 위한 화학물질을 넣은 제품이었다.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에 의한 원인미상의 폐손상에 의하여 다수의 산모와 영유아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11년, 정부가 꾸준히 일어나는 원인불명의 폐 질환자 사망의 원인으로 가습기 살균제를 지목함으로써 한국사회는 가정용 화학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가습기살균제와 관련된 건강영향으로는 폐손상, 천식, 간질성 폐렴, 기관지염, 비염, 아토피, 두통, 눈질환, 간 등과 관련된 건강영향을 호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그와 동시에 이 사건은 화학안전관리법제와 정책에 가장 많은 변화를 준 사건이기도 하다.
2011년 ‘가습기살균제 사망 사건’ 발생 후 2020년 3월 4일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자는 모두 6739명으로 이 중 사망자는 1528명으로 집계됐다.
본론에서는 첫째,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 개요, 둘째, 두 사건의 개인과 가족의 책임 관점과 사회적 책임 관점에서 서술하고, 셋째, 두 관점에 대해 나의 평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수돌(2015)「세월호 참사에 드러난 기업.정부의 사회적 무책임」인문논총, 72(2)
구연상(2018)「가습기살균제 사건, 재난(참사)인가 악행인가」동서철학연구
김창환(2014)「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적 혼란과 더 깊이 침몰하는 세월호」코리아연구원
류현수 외(2019)「가습기살균제 사용에 따른 피해 신청자들의 특성 및 노출평가 오류 영향요인 분석」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5권 제1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2014)「416 세월호 민변의 기록」생각의 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2014)「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17대 과제 중간 검토 보고서」
박기묵(2015)「세월호 참사 희생자 부모들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기술적 접근」한국콘텐츠학회
박동욱(2018)「가습기 살균제 건강 피해 조사에서 노출 평가 방법 고찰」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4권제2호
사공영호(2016)「세월호 사고와 규제 실패의 성격」한국경제연구원 규제연구 제25권 제1호 2016년 6월
안종주(2016)「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사건 해결을 위한 모색」
안종주(2019)「가습기살균제 참사, 왜 골든타임을 놓쳤을까?」프레시안. 2019.09.07
이영희(2019)「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사회적 해법의 모색」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5권 제4호
해군본부(2015)「세월호 탐색구조작전 교훈집」해본
“[이슈&스토리]가습기살균제 참사 8년 '끝나지 않은 이야기'” 경인일보 2019.09.05.
법원 “유병언, 세월호 참사에 70% 책임...자녀들 1700억 물어야”, 중앙선데이, 2020.01.18.

자료후기(3)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