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03
최종 저작일
2020.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자료 44건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소개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논제: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020년 1학기 2학년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2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공통,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분단의 원인과 배경
2. 남북분단의 과정
3.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1) 경제 발전 도모
2) 세계 평화 기여
3) 국제적 경쟁력 제고
4) 동북아시대의 번영 주도
4.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1)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논의
➀ 민족사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②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③ 정치 안보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④ 미래발전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2)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불필요성 논의
① 남북 경제력 차이로 인한 막대한 통일비용
② 이념 및 체제 극복의 어려움
③ 남북한 주민 간의 이질감
④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 확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중간과제물]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우리 민족은 36년간의 일제 치하 속에서도 끊임없이 독립을 위해 싸웠고, 1945년 꿈꾸던 해방을 이루었지만 외세의 개입으로 인해 남북이 분단되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1950년에는 6.25 전쟁이 발발로 인해 민족상잔의 아픔을 겪었고, 1953년 7월 27일에는 휴전협정이 조인되었지만 아직까지 종전조차 하지 못한 채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며 살아왔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남북 간의 대화에 물꼬가 트이면서 남북평화, 나아가 남북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0년 이상 서로 다른 정치·경제 체제를 유지해온 남한과 북한이 새로운 정치·경제 체제를 받아들이고 통일을 이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남북통일은 기필코 달성해야 할 민족적 과업이며 역사적 당위성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자본, 북한의 자원과 노동력이 합쳐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유라시아 대륙의 육로가 개방되고, 군비를 축소하는 등의 경제적 이점을 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록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남북통일의 변수가 될 수도 있지만 국제 정세 상으로 과거에 비해 우호적인 통일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는 점에서 남한과 북한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김창희 저,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 삼우사, 2019.
김완기 저, 남북 통일 · 경제통합과 법제도통합, 경인문화사, 2017.
양현모 저, 한반도 통일과 행정통합, 경성e북스, 2019.
김성철 저,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외교, 세종연구소, 2017.
조한범 저, 한반도 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와 역할, 통일연구원, 2015.
정국진, 남북정상회담 개최합의 요인연구 : 리더십 변수를 중심으로, 북한대학원대학교, 2018.

자료후기(1)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