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 최초 등록일
- 2019.10.22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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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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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 더보기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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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공연예술에서의 재현의 의미
2-2)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과 실체
2-3) 실체가 드러내는 현상, 인간의 정체와 실존적인 상황
3. 결론
4.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고대 그리스부터, 혹은 그 이전의 수렵 원시사회 시절부터 인간은 이목이 집중될 수 있는 중앙에서 다수의 타인을 대상으로 극을 꾸며 공연해왔다. 이러한 공연은 단순히 인간의 삶의 한 부분을 그대로 모방하여 올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풍요를 기원하는 기복의 의미, 연출자의 모종의 의도를 담은 극을 통한 관객의 ‘가타르시스'의 분출, 그리고 나아가서 연출자의 일방적인 메시지의 전달을 넘어 관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실험적인 쌍방향 소통의 공연예술까지 폭 넓게 발전해오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공연 예술에서의 ‘재현(representation)’은 어떤 의미이며, 연극에서 재현하고자 하는 실체와 그 실체를 통해 드러나는 우리의 정체, 그리고 실존적인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2-1) 공연예술에서의 재현의 의미
고대 그리스에서, 재현의 개념이 플라톤의 이데아와 현상계에 대한 철학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데아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보다, 알다라는 의미의 동사 idein(이데인)에서 파생된 단어로, 본래는 보이는 것, 모습이나 모양 등을 의미하는 단어이나, 플라톤의 철학에서의 이데아는 육안이 아닌 영혼으로 볼 수 있는 궁극의 개념을 의미한다. 감성이 아닌 이성으로만 파악할 수 있는 개념이기에 계속해서 변화하는 감각세계인 우리가 살아가는 현상계의 사물들과 반대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은 현상계, 즉 감각세계에서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비사물적 개념들은 완전한 이성의 세계인 이데아의 개념들을 본떠서 만든 복제품에 불과한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복제품이 아닌, 그 자체로 완전무결한 이데아야말로 선(善)과 미(美), 그리고 철학에 있어서의 궁극의 목적지라고 본 것이다. 다시 간단하게 말하자면, 완전한 개념으로서 불변이자 절대적인, 본성 그 자체인 이데아를 복제한 것이 현상계의 우리가 오감을 통해 마주하는 사물들이며, 살아가는 동안 인간이 접하는 모든 것들은 이데아의 것들을 '재현(representation)'한 것에 불과한 것이다.
참고 자료
남상식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
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