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9 의료사회사업론2D][출처표기] 유튜브 등에서 ‘의료사회복지사’ 관련 영상을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 후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0.02
최종 저작일
2019.09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의료사회사업론 자료 5건
D형
유튜브 등에서 ‘의료사회복지사’ 관련 영상을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 후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30점)

소개글

유튜브 등에서 ‘의료사회복지사’ 관련 영상을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 후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2편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참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의료사회사업과 의료사회복지사
1) 의료사회사업
2) 의료사회복지사
3) 주요기능
4) 관련직무
2. 유튜브 영상을 통해 본 ‘의료사회복지사’
1) 영상 내용 (‘의료사회복지사인터뷰’, ‘2016 내일을 잡아라-정신보건사회복지사’)
2) 영상을 통해 본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3.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의견
1) 심리치료사의 역할
2) 서비스 조정자의 역할
3) 자원동원가
4) 재활치료와 교정자
4.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강화 방안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최근 우리 사회에서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만성질환자나 중증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ㆍ심리적ㆍ정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질환은 심리적 불안감, 고액의 의료비 발생, 가계수입의 장ㆍ단기적 중단, 간병지원의 어려움 등 치료 이외의 문제들을 초래하고 있어, 특히 중산층과 서민층, 취약계층, 소외된 노인들에게 더욱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근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사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의료사회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들은 기본적인 의료개입과 지속적인 공익사업의 자세와 더불어 지역에 산재해 있는 각종 사회단체와 후원회 단체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의료사회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앞으로의 그 역할과 의미의 중요성은 더해지고 있다.

Ⅱ. 본 문

1. 의료사회사업과 의료사회복지사

1) 의료사회사업
우리 인간의 삶에 있어 건강은 개인의 행복, 사회나 국가의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선행조건이다. 더구나 현대사회로 진입하면서 도시화, 산업기술의 발전, 정보화, 경제성장 등으로 건강에 대한 요구와 인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역사회주민들의 오랜 생활양식, 습관, 종교, 경제상태, 정치체제, 교육ㆍ과학 수준 등 사회적인 영향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의료사회사업이란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사회사업가가 의료팀의 일원으로 사회과학의 입장에서 의사의 진단을 도와주고 질병의 치료, 예방, 재활에 장애가 되는 경제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환자와 그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이경복, 2007, p5-6)

< 중 략 >

2. 유튜브 영상을 통해 본 ‘의료사회복지사’

1) 영상 내용 (‘의료사회복지사인터뷰’, ‘2016 내일을 잡아라-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의료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유튜브 영상을 통해 살펴보았다.

참고 자료

조성상ㆍ송효석(2019), 의료사회복지실천론, 신정
유수현ㆍ김창곤(2017), 의료사회사업론, 양서원
임연희(2014), 의료사회복지사의 지지가 뇌졸중 환자가족의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남대학교 행정복지대학원
남주현(2014), 의료사회복지사의 서비스와 친사회성의 연관관계에 대한 효과성 고찰,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이경복(2007), 의료사회사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종합병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유튜브 동영상, '2016내일을잡아라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https://www.youtube.com/watch?v=ztwkkbGhjHQ
유튜브 동영상, '의료사회복지사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1G-kanmDUUI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9 의료사회사업론2D][출처표기] 유튜브 등에서 ‘의료사회복지사’ 관련 영상을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 후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