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18
최종 저작일
2019.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인간과교육 자료 72건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

더보기

소개글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가지 논제로 작성한 2019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정말 공을 들여 작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 용어 정리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설명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5.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
2) 동화와 조절
3) 평형
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한다. 후기 현대철학에서 진리는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이 세상에 유일무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진리는 없고, 항상 부분적이며 불완전하다고 본 것이다. 과학적 인간관에서 의식은 물질의 한 발전단계인 특정한 유기적 물질 즉 뇌수의 소산으로 이해된다. 다시 말해 인간의 정신은 육체의 일부인 뇌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뇌 활동의 소산이다. 즉 정신은 육체에 수반된다. 따라서 어떤 사람의 뇌 활동이 정지되면 그 사람의 정신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고,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되며,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보고서를 통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 현실사.
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진향(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조희형(2014).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이성진(2009).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황정규(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이상현(2012).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세종출판사.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