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사랑사회 E형 2019]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과 사례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05
최종 저작일
2019.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성사랑사회 자료 25건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소개글

방통대 성사랑사회 E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여성 HIV환자의 성차별과 사회적 격차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여성 HIV환자들은 질병에 대한 차별과 여성이라는 이유로 또다른 이중적인 차별을 받게 됩니다.

이런 점들을 8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사례도 첨부하여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HIV 환자의 어려움
1) 사회로부터 격리
2) 가족들의 분노
3) 의료서비스 시 노출의 어려움
4) 사회생활에서 부당한 대우
5) 미래에 대한 불안감
6) 정신건강문제
2. 여성의 출산 관련 지위와 HIV
1) 여성의 지위와 출산보건
2) 여성의 지위와 HIV
3. 여성 HIV 환자가 겪는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
1) 성이 문란한 사람의 더러운 병으로 인식
2) 남성보다 HIV 감염에 취약
3) 성적자기결정권의 박탈로 HIV 방어의 어려움
4)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5) 자녀양육으로 인한 부담 가중
6) 경제적 활동의 배제
7) 여성 HIV 환자를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 부족
8) 남성보다 심각한 심리적인 고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IV는 전염성이 있는 성적인 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완치된 사례가 거의 없다. 대다수는 남부 아프리카에 퍼져있고, 그 외의 대륙에서도 여전히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무서운 질병이다. 특히 성적인 행위에 의하여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감염자에 대한 윤리적인 인식이 좋지 못하다. 만약 여성이 감염자라면 남성보다 이중적인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순결을 중요시 하는 나라에서 여성이 HIV에 감염된 사실이 알려진다면 주위 사람들에게 문란하거나 지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또한 HIV에 감염된 여성이 임신과 출산을 해야 할 경우에는 병원에서의 차별, 임신이나 육아 시 전염의 가능성 등의 이유로 어려움이 가중된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낙인이 찍혀있어서 경제적인 활동도 쉽지 않기 때문에 평탄한 삶을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Ⅱ. 본론
1. HIV 환자의 어려움
1) 사회로부터 격리
AIDS라는 질병 때문에 환자들은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직장 동료를 잃게 되며 또 친지, 친구 및 애인들로부터 버림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한다. 가족, 친지, 이웃, 동창, 직장 등으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느끼는 소외감이 극심할 경우에 자살을 시도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선 환자 집단과 만나도록 주선해 주고 대중들을 만나서 예방차원의 활동 등에 참여하며 자신의 소외감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기회를 준다..
AIDS가 성과 관련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 사회의 낙인적 시선으로 인해 다른 질병에 걸린 환자들이 사회단체들로부터 받는 혜택을 AIDS환자들은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HIV 관련 낙인은 다층적이며, HIV와 AIDS는 성 노동, 약물 사용, 동성애, 트랜스젠더 성 행동과 같이 이미 사회적으로 소외된 행동과 연결됨으로써 부정적인 암시가 형성되고 강화되는 측면이 있다. 또한 제 3자나 재소자, 이민자와 같은 취약 그룹의 두려움 역시 증대시킨다. HIV 감염인들의 감염 사실은 그들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결과로서 종종 당연하게 여겨진다.

참고 자료

고병권, 한국사회양극화에 따른 대중운동의 변화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2008.
김경하, 사회적 낙인과 사회적 지지가 HIV/AIDS 감염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김다윗, 연도별 청소년 성 및 에이즈 지식과 태도 추이 연구, 삼육대 보건복지대학원 논문, 2011.
김소영 외, 일반인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 한국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 2008.
김지영, 에이즈 감염인, 인권사각지대에서 주변화된 삶을 살아가다, 영남대학교 법학연구소 인권교육센터, 인권 이론과 실천, 2012.
김지영, 여성 HIV/AIDS 감염인의 삶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손애리, 고등학생의 에이즈 지식, 낙인 및 감염인 차별, 보건과 사회과학, 2013.
이병관 외,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신념 및 행태 조사, 학술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2013.
신승배, HIV 감염인 및 AIDS 환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보건사회연구, 2011.
이지혜, HIV 감염인 상담간호사의 에이즈 관련 인식 변화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14.
이희선, HIV/AIDS 감염인의 스트레스 및 대처행동과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10.
Connell, R. W., Gender and power. Cambridge. Polity, 1987.
Wingood, G. M., & DiClemente, R. J.,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gender and power to examine HIV-related exposures, risk factors, and effective interventions for women. Health education & behavior, 2000.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사랑사회 E형 2019]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의 관련성과 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