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간호학특론A형 2019년]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를 각 1명씩(총 2명)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을 제시하시오(간호학특론A형 간호학과 중간과제물)

reportbe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8.29
최종 저작일
2019.08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간호학특론 자료 23건
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를 각 1명씩(총 2명)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을 제시하시오.

소개글

★간호학특론[A형] 2019년 2학기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예문
★간호학특론[A형] 과제에 맞게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간호학특론[A형] 과제에서 제시한 것처럼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를 각 1명씩(총 2명)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을 제시했습니다.
★2019년 2학기 간호학특론[A형] 과제에 가장 특화된 과제물 샘플입니다.
★간호학특론[A형] 과제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실 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2. 파슨스의 환자역할
1) 환자의 권리
2) 환자의 의무
3.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및 의사와 환자의 관계
1) 파슨스의 환자역할 개념 정리
2) 파슨스의 환자역할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관계
4.만성신부전 환자 사례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신부전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5.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사례
1) 급성심근경색증 질병의 이해
2)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6.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 비교분석
1) 만성신부전,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 분석
2) 만성신부전 환자,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

Ⅲ.자신의 견해를 포함한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를 각 1명씩(총 2명)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은 질병의 치유 과정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규범들을 명확하게 규정 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를 갖는다. 파슨스는 질병을 개인의 범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사회 체제에서 질병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질병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규정 짓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규정하였다.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질병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계층별 질환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때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은 심도 있는 연구자세를 갖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간호학 전공생으로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을 실제 케이스에서 살펴보며 ‘건강이라는 개념의 범위에서 사회 체제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로서 특유한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지닌다고 하였다’는 파슨스의 연구에 많은 동의를 하는 바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대상 2인을 선정 사례를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한 뒤에 실제 두 환자에게서 나타난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파슨스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본인의 의견을 토대로 결론을 제시해 보도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은옥, 최윤경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포인트 간호학특론⌟ 은하출판사 2011
포유 편집부 ⌜간호학특론 (핵심)⌟ 포유 2008
김중백 <의료보험 제도와 의사 환자 관계의 변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석사
김혜원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국내박사
류경선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내원 전 지연시간과 관련요인> 단국대학교 2006 국내석사
최은희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입원 체험>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박사

자료후기(3)

reportbest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간호학특론A형 2019년]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대상자를 각 1명씩(총 2명)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을 제시하시오(간호학특론A형 간호학과 중간과제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