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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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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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보건교육 | 자료 | 22건 |
A형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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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2.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3) 초중고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PRECEDE-PROCEED모형 적용
4) 스마트폰게임 중독문제 해결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건강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1947년 WHO에서 내린 정의로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상태일 뿐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안녕 상태라고 하였다. 안녕에 대한 정의도 역시 건강과 관련되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안녕은 단순히 증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영적으로 통합된 상호작용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긍정적인 상태이며 건강하고 적응이 잘된 상태의 삶의 질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건강의 개념은 복합적인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강의 악화를 예방하려는 측면과 현재 상태보다 더 향상시키려는 긍정적인 측면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최근에 이르러 건강을 더 나은 상태로 유지하려는 의식의 발달로 건강증진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 알아보고 초중고학생의 스마트폰게임 중독에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도록 하겠다.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보건교육이란 새로운 지식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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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혜 외(2011) 보건교육, 정문각
윤순녕 외(2010) 보건교육방법론, 수문사
권재원 저(2010) 게임 중독 벗어나기, 이담북스
김일순(2003) 건강증진 : 새 시대의 의료의 지평, 간호학 탐구
서문자 외(2000)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2007)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명(2004) PRECEDE-PROCEED 모델의 개념틀을 이용한 제조업 노동자의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수준 분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한국청소년개발원편집부(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