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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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인간과교육 자료 9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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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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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
1) 자기형성이 가능한 주체적 인간
2) 합리적 선택이 가능한 규범적 인간
3) 역사적이며 사회으로 성장하는 인간
2. 과학적 인간관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4. 참고자료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하인츠 딜레마
2. 콜버그의 도덕성이란?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
후기 현대 철학에 대해 논의하려면 실증주의를 완전히 깨부순 인식론을 이야기 해야 할 것이다. 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세계와 인간을 분리했던 폭력 앞에서 다시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이 인식하는 세계란 무엇인지 잘 논의하는 것이 후기 현대 철학의 주요 흐름이므로 말이다.
후기의 현대 철학에서의 인간은 실증주의에서 보였던 모습과 달리, 세계가 그에게 어떠한 것을 알려주는 ‘분리된 형태’가 아니다. 인간이 사회적 혹 문화적(가족 혹은 지역문화)로 인하여 형성된 지식으로 세계를 만나고, 자신이 알던 세계와 다르다고 느껴질 시, 그 차이를 알아내기 위하여 고민하고, 새로운 개념들을 정립해 나가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세계는 이미 진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세계에 대한 진리는 인간이 이미 습득했던 지식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혹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바라보던 세계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이러한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아래와 같은 관점들로 정리해보는 게 좋으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지금 논의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어지럽게 이야기 하기보다는 순서대로 그를 정리하는 것이 보기도 좋고, 이해하기도 좋으리라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더 자세한 건 아래의 순차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1) 자기형성이 가능한 주체적 인간
후기 현대 철학에서의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호기심이란 인간이 세계(사물 혹 존재)를 바라볼 때 흥미롭고, 재미있는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세계는 그러한 호기심에 대해서 별다른 대답을 해주지 않지만, 인간은 선험적인 지식을 통해 그 세계의 진리를 알아보기 위해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인식론적인 후기 현대 철학은 이러한 작업 과정을 가치 부하설이라 지칭한다.
하지만 인간이 세계에 부여한 진리는 계속해서 같은 의미로 남지 않는다. 인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학습하며, 경험한다.

참고 자료

http://bomnbom.egloos.com/
김재권, 비환원적 유물론의 신화, 철학과 현실 제5호, 1990.
소홍렬, 과학과 사고, 서울 경문사, 1983.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CJqq&articleno=5012921&categoryId=45&regdt=20120331014742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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