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과대체에너지 A형) 비재생에너지 중 ‘가스 하이드레이트’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30
최종 저작일
2018.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환경과대체에너지 자료 7건
A형
비재생에너지 중 ‘가스 하이드레이트’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스 하이드레이트란
2.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역사적 배경
3.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결정구조
4.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특성
1) 가스하이드레이트층의 지구물리적 특성
2) 하이드레이트의 지질․지화학 특성
(1) 동해 울릉분지내 가스하이드레이트 분포 현황
(2) 가스하이드레이트의 세계 분포현황
5.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생성원리 및 매장량
6.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특성 및 형태
7.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에너지․환경․지질재해 측면의 중요성
1) 에너지원 측면
2) 경제성 측면의 중요성
3) 환경 및 지질재해 측면
8. 가스하이드레이트 생산회수 기술
1) 생산회수 방법
(1) 감압법(depressurization)
(2) 열 또는 열수 주입법
(3) 억제제 주입법(Inhibitor injection)
(4) 치환법(replacement Method)
2) 감압법으로 회수생산시 발생 현상
3) 감압법 적용의 타당성
9. 국내 가스하이드레이트 기술개발 현황
10.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스하이드레이트란 천연가스가 저온, 고압 하에서 물 분자와 결합하여 형성된 고체상태의 결정으로 물 분자 내부에 주로 메탄으로 구성된 가스 분자가 포집된 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스하이드레이트에 함유된 유기탄소의 추정 매장량은 10조 LNG톤으로 전 세계에 매장된 화석에너지에 포함된 유기탄소양의 2배이며 전 세계 에너지 수요를 약 5,000년간 충족할 수 있는 막대한 양이다. 우리나라는 울릉분지에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2,000만 톤)의 30년 사용분(6억톤)의 가스하이드레이트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재생에너지 중 ‘가스 하이드레이트’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가스 하이드레이트란

크러스레이트 하이드레이트(clathrate hydrate)는 주체(host) 분자들이 수소결합을 통해 형성하는 3차원의 격자구조에 객체(guest) 분자들이 화학적인 결합이 아닌 물리적으로 포획되어 있는 결정성 화합물로서 주체 분자들이 물분자 이면서 객체분자들이 저분자량의 가스분자들인 경우에 가스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로 분류된다.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처음 발견된 것은 1810년 Sir. Humphry Davy에 의하여 chlorine과 물과의 반응에서 얼음과 유사하지만 그 반응 온도가 0℃보다 높다는 것을 발표하면서 많은 학자들로부터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1823년 Michael Faraday에 의해 물 분자와 chlorine분자가 반응하여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생성된다는 것을 최초로 밝혀졌다.

2.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역사적 배경

자연 상태에서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존재는 1934년 Hammerschmidt[6]의 연구에 의해 물의 빙점보다 높은 온도에서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 에탄, 프로판 등이 물분자와 반응하여 얼음과 유사한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형성하고 이로 인해 가스 수송관이 막히는(plugging)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억제하기위한 하이드레이트의 생성 및 해리에 관한 연구 및 형성을 억제시키는 저해제(inhibitor)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석유공사(2007). 하이드레이트 이용 천연가스 수송방안 연구동향.
지식경제부(2011). 가스 하이드레이트 개발생산연구 보고서.
김상규 외(2012). 토질역학 이론과 응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2015). 가스하이드레이트 개발생산 연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허대기(2005). 가스하이드레이트 기술개발 현황.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지.
류병재(2005).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의 특성. 형성․부존 및 탐사․개발. 대한지질학회지.
박성식(2008). 가스하이드레이트 해리로 인한 해저사면의 붕괴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지.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과대체에너지 A형) 비재생에너지 중 ‘가스 하이드레이트’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