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미술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 분석하기

최초 등록일
2018.09.20
최종 저작일
2018.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love**** (본인인증회원) 1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26건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팝아트의 미술형식을 중요한 내용만을 포함하여 작성하였고,
팝아트가 등장하는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하여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자세히 둘러보았습니다.

참고문헌은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역사
2. 팝아트의 특징
3.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2) 유희적 표현 방식
3) 에로티시즘
4) 일상적 오브제의 사용
5) 반복과 복제 기법
6) 원형의 변형과 재현
4. 팝아트의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2차 세계대전 후의 낙관적이고 개방적인 서구 사회
2)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산업사회
3) 매스미디어의 발달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팝아트가 시작된 것은 1950년대 후반으로서 한국전쟁이 끝나고 미국이 세계적인 경찰국가를 도맡았을 때이다. 물론 이때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이념적인 충돌이 있었지만 2차 세계대전이라는 커다란 전쟁이 끝난 후였기에 나름대로 낭만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사회였다. 또한 이 시기는 산업의 발전으로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경제형태가 나타나고 각종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대중화 사회가 본격적으로 들어선 시기다.
‘팝’이란 단어 자체가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잘 알려지고 있기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창 자유롭고 대중화의 시대로 전환했던 1960년대의 미국에 잘 어울리는 미술 사조라고 할 수 있겠다. 팝아트는 기존의 미술 사조와는 다르게 복사와 변형, 일반적인 재료의 사용, 희화화, 에로티시즘적인 기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중 략>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역사
1960년대 이후 서구 사회의 문화는 TV, 영화, 만화, Pop Music 등의 대중적인 양식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젊음과 대중성을 지향하였으며, 그 특징으로는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범람을 들 수 있다. 급속한 산업의 발전과 대중적 소비문화의 파급은 그 당시까지 고수되어온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두꺼운 벽을 허물게 하였다. 이와 동시에 대중 사회의 문화를 미술 영역 속으로 수용한 팝아트(Pop Art)라는 새로운 미술이 등장하게 되었다.
소비적인 일상생활의 이미지를 소재로 한 팝아트는 고급 예술과 대중예술, 더 나아가 당시까지의 ‘고귀한 미술’이 쌓아 올린 삶과 예술의 두텁고 높은 벽을 헐어버리려 하였다. 팝아트는 1950년대 말에 서구사회에 등장하여 그동안의 순수미술에 새로운 창조적 근거 기준을 제시하며 50년대를 이끌었던 추상표현주의 작품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매너리즘에서 탈피하며, 이후 60년대에 급속하게 영향력을 펼쳤던 미술형태이다.
팝아트는 소비사회의 대량생산을 반영함으로써 이전과는 달리 공업적이고 산업적인 도시 사회를 작품에 반영하며 일상적인 삶과 미술을 연관시키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김은영, 팝아트에 나타난 유희적 감성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성균관대 석론, 2009.
배산빈, 팝아트에서의 일상성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07.
배진영, 팝아트에 나타난 대중성이 만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유성하, 팝아트의 복제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구하, 에로티즘과 현대미술 연구, 강원대 석론, 2007.
이상준, 팝아트에 나타나는 소비사회의 상징적 이미지,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정진수 외, 대중예술의 이해, 집문당, 2002.
제주희, 팝아트를 통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논문, 2008.
진휘연, 미술과 일상성의 전치와 병합, 현대미술세미나, 2001.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love****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626
ㆍ전체 판매량
1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5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미술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