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7
최종 저작일
2019.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자료 13건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정신지체)
1) 개념
2) 원인
(1) 염색체 이상
(2) 유전적 대사 장애
(3) 감염
(4) 중독
3) 특성
(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
(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
(4) 말과 언어 특성
(5) 신체, 건강상 특성
4) 판별 및 평가방법
(1) 판별과정
(2) 평가방법
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
2. 학습장애
1) 개념
2)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학업적 특성
(3) 상위 인지적 특성
(4) 정의적 특성
4) 판별 및 평가방법
(1) 판별과정
(2) 평가방법
5) 학습장애아 교육방안
(1) 언어교육
(2) 산수 및 셈하기 교육
(3) 학습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평가한다면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인지능력조차 발휘할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지적장애(정신지체)
1) 개념
정신지체인과 관련된 모든 학문은 각자의 고유한 관점에서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그래서 정신지체의 의학적 정의, 심리학적 정의, 행동적 정의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관심을 갖는 정의는 교육적인 정의이다. 가장 보편적 정의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로서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적응행동의 결함과 동시에 존재하고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며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상당히 평균 이하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 지적 기능이 상당히 평균 이하는 표준적 지능검사에서 동일 연령의 97~98%의 사람이 얻은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얻은 것을 말한다. 적응행동의 결함은 한 개인의 연령과 문화집단에 대해 기대되는 독립성과 사회적 책임의 준거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한다. 발달기란 출생에서 18세 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는 지능점사에서 하위 2~3%의 점수를 득점하였을 것이고 기본적으로 교과기능을 학습하는데 문제를 가질 것이며 주위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김경숙 외(2011)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진호 외(2012)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게르다 윤, 이수영 역(2010) 다르게 보는 아이들, 백의
김진호 외(2012)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최중옥(2007)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교육과학사
김정권 외(2008)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특수교육
김진호 외(2012)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김기태 외(2001)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양미란, 학습장애아의 학습전략 효과에 관한메타분석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3
김난희, 학습장애 아동의 놀이학습을 통한 읽기 지도 사례연구 - 강남대 특수교육전공 학사학위청구논문, 2003
이인술, 학습장애아동에게 적용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2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