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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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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05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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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문학의이해 자료 9건
공통
다음 중 하나의 과제를 선택하여 작성 후 제출하시오.

1.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 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 (공연과 관련된 기본 정보-작품명, 연출, 공연일시와 극장명 등-, 무대와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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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 ‘둥둥 낙랑 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
2. 최인훈의 희곡작품의 특성
1) 현실 지향으로서의 설화 변용
2) 설화의 상징성 해체와 알레고리
3) 인간의 가치 회복으로서의 유토피아 지향
4) 현실의 모순성
5) 희곡세계와 패러디
3.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희곡 7편 중 ‘둥둥 낙랑 둥’
1) 호동의 꿈과 번민
2)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
3) 왕비의 분노
4)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와 근친상간
5) 호동과 왕비의 죽음
4. 감상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Ⅱ. 본론
1.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
최인훈은 1970년대에 전통과 현대의 접목이라는 중요한 성과를 이루었다. 그가 소설에서 장르를 바꾸어 희곡을 창작하면서 소재로 설화를 선택했다는점은 전통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최인훈이 70년대에 가장 한국적인 것에 대한 자각을 통해 설화를 전통으로서 수용한 것이기 때문이다. 설화는 우리 민족의 문학이며 민중의 삶이 담겨 있다. 최인훈이 주목한 것도 설화에 담긴 민중의 삶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최인훈은 70년대의 현실을 정치적 혼란, 민중의 억압, 이념의 혼재로 보고 희곡에 구현하였다. 희곡은 현대와 관련되어 변형되었으며 희곡에 구현된 사건과 배경, 인물들의 죽음은 당대의 비극을 표출하였다. 이것은 그가 알레고리적 방식을 사용하여 희곡에 당대의 현실을 구현한 것으로 당대의 고통이 설화의 인물들을 통해 표출된 것이다. 그는 전통과 현대를 알레고리적 방식으로 접목하였으며 현대의 사회, 정치, 역사, 이념의 문제를 구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최인훈(1992).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김용락(1991). 현대희곡론. 한신문화사.
김춘식(2003). 한국문학의 전통과 반전통. 국학자료원.
김 향(2005). 최인훈 희곡 창작의 원리. 보고사.
오세정(2008). 설화와 상상력. 제이앤씨.
이미원(2003). 한국 현대 극작가 연구. 연극과인간.
최래옥(2009).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앤씨.
김유미(2002). 한국 현대 희곡의 제의 구조 연구. 연극과 인간.
최홍기 외(2004). 조선 전기 가부장제와 여성. 아카넷.
구연주(2006). 최인훈 문학의 탈식민성 연구. 서강대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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