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 사랑, 사회 C형)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3
최종 저작일
2018.09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성사랑사회 자료 23건
C형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만점)

<C형 참고도서>

한국 가족법 읽기 - 전통, ...

더보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2. 가족의 의의와 기능
1) 자녀 출산과 자녀 양육의 기능
2) 정서적 지지 기능
3) 사회화 교육의 기능
4) 경제적 기능
5) 사회 안정의 기능
6) 종교적 기능

3.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와 기능

4. 현대 사회의 변화와 가족의 변화
1) 현대 사회의 특성
2) 한국 사회 변동과 가정
3) 가족 문화 구조의 변화

5.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 변화
1) 가족 가치관의 변화
2) 가족 주기 상의 변화
3) 가족 기능에 있어서의 변화
4) 가족의 구조적ㆍ외적 변화
5) 다양한 가족형태의 출현
6) 가족 내 위계질서의 변화
7) 양성평등의 가족관계의식의 확산
8) 부모역할의 변화
9)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생활패턴의 변화

6.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1) 청소년 비행
2) 부부 갈등
3) 가정 폭력
4) 이혼
5) 노인 부양

7. 현대 사회 가족의 의미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
1) 혼전 상담
2) 결혼 상담
3) 가족 상담
4) 부부 위기 상담
5) 부모교육

8.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의 본래적인 의미가 심각하게 흔들리면서 가족해체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하여 파생되어진 직업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 역기능적 요인의 증가로 가정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때 가족해체현상은 가족 체계에 있어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인격파손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역기능적 요인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것은 역기능 가정에서 난무하는 정서적인 상처들이 의식세계로 옮겨가고, 무의식적 세계에 잠재되어서 개인적인 인격과 인간관계에 악의 뿌리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역기능적 가정의 가족관계에서 상처받는 인격들은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해 낮은 자존감과 소속감이 박약한 사람으로 성장하여 가정생활에서 부적응하고 부조화하게 되는 인격파손은 결국 가족해체현상인 이혼, 별거, 가정폭력, 중독증, 편부모, 청소년 비행, 노인 부양 등 가족의 전체성, 통일성, 응결성, 융합성이 결여된 역기능적 가정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가정은 사회학적으로 사회와 국가를 이루는 공동체의 기본 단위이다. 가정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가정에 공동으로 주거하면서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 공동체, 전체사회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부분적 사회집단, 사회 체제이다. 가정은 처음 생길 때부터 인간 삶의 장이었다. 처음 가정은 인간과 인간이 처음 만나 부부로 형성되지만 자녀가 태어남으로 하나의 작은 사회를 이루어 사회 공동체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작은 사회로써 모든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 양육을 받고 전반기 생을 지나 결혼을 통해 공동체를 이루어 가정 생활을 하다가 인생의 막을 내리는 인간 삶의 가장 소중한 안식처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양현아(2012). 한국 가족법 읽기 - 전통, 식민지성, 젠더의 교차로에서. 창비.
친구사이 외(2018). 신가족의 탄생 - 유별난 성소수자 가족공동체 이야기. 시대의창.
김고연주 외(2016). 엄마도 아프다 - 이 시대의 엄마 노릇. 이후.
마거릿 애트우드(2002). 시녀 이야기. 황금가지.
배은경(2012). 경계를 가로질러 가족만들기. 시간여행.
홍양희 외(2017). ‘성’스러운 국민 -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근대 국가의 법과 과학. 서해문집.
김현주 외(2013). 부모교육. 공동체.
고인숙 외(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서병숙 외(2002). 현대가족과 복지. 교문사.
이영숙 외(2010). 현대 가족관계학. 도서출판 신정.
김유경 외(2013). 가구‧가족의 변동과 정책적 대응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 사랑, 사회 C형)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