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농업경영학4E) 많은이들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것으로 전망한다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8.30
최종 저작일
2018.08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농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농업경영학 자료 4건
E형
많은 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4차산업혁명에서 농업부문을 대변하는 것의 하나는 ‘스마트팜’이다. (1)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더보기

소개글

농업경영학4E) 많은이들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것으로 전망한다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0k

농학과 농업경영학4E형

많은 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4차산업혁명에서 농업부문을 대변하는 것의 하나는 ‘스마트팜’이다. (1)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10점), (2) 현재 농가가 스마트 팜을 받아드릴 경우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이고 스마트팜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요인은 무엇인가(10점), (3) 향후 국내농업에 스마트팜의 확산되고 스마트농업이 정착되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방안과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개별 농업인, 산업, 정책별 구분하여 대안 제시)(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 스마트팜(smart farm)의 정의
2)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현재 농가가 스마트 팜을 받아드릴 경우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이고 스마트팜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3. 향후 국내농업에 스마트팜의 확산되고 스마트농업이 정착되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방안과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작물생리 장해 및 병충해 진단 전문가 모델 개발이 요구
2) 국내 스마트팜 기술의 표준 제정 및 제품 인증 절차를 강화할 필요
3) 정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됨
4) 농민들의 스마트 폰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 도입이 시급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전 세계의 폭염으로 인한 기상상태의 불안으로 인하여 농산물 가격이 폭등을 하고 있는 실태이다. 필자가 가까운 마트에 가보니 애호박 하나에 3000원을 하는 것 보고 깜짝 놀랐다. "왜 이리 비싸냐?” 마트 직원에게 물으니 올해 40도 오르내리는 무더위로 인하여 호박이 스트레스 받아 수확량이 부족하여 품귀현상으로 인하여 애호박 가격이 폭등했다고 한다. 실지로 그 뿐만 아니라 다른 농산물과 과일 가격도 작년에 비하여 두배 이상 올랐다.
이러한 폭염으로 인하여 농산물을 신속정확하게 선선하고 좋은 제품의 유통을 소비자들은 더욱 바라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해 생활수준도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고급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갈수록 좋은 농식품을 찾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이에 따라 요즘 현대인들은 웰빙과 힐링을 추구하고 있어 잘 먹고 잘 살면서 심신의 병을 치유받기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갈수록 유기농 제품과 몸에 좋은 고급 농식품을 찾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요즘의 과거와 달리 스마트팜으로 인한 모든 공정이 자동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흙을 손발이 묻이지도 않고 힘들게 농사짓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따라서 농사도 편하게 짓는 시대로 점점 고급화 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농산물이 출시되어 도시와 농촌간의 원활한 농산물의 공급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많은 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4차산업혁명에서 농업부문을 대변하는 것의 하나는 ‘스마트팜’이다. (1)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10점), (2) 현재 농가가 스마트 팜을 받아드릴 경우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이고 스마트팜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요인은 무엇인가(10점), (3) 향후 국내농업에 스마트팜의 확산되고 스마트농업이 정착되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방안과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개별 농업인, 산업, 정책별 구분하여 대안 제시)(10점) 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김수욱, 공급사슬통합 유형과 다각화 전략의 연계, 한국경영학회, 2005
김완배 외, 농업부문의 수직결합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 2001
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
윤대현. 동기부여의 기술. 지식공작사, 2008
김연중 외(2013). 스마트 농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16). 스마트팜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유승주 외(2006). 정보화가 농가소득 증대에 미치는 영향. 농촌계획.
주난영(2011)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
이중환, 2016. 농사도 첨단기술과 융합된 스마트농법으로 진화중, ISTI의 과학향기 칼럼, KISTI)
송만강 외, 한우 새롭게 도전하는 경영, 1995. 6. 농민 신문사
농림수산부, 1994. 11. 축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 - WTO체제 출범에 대응

자료후기(1)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농업경영학4E) 많은이들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농식품산업은 미래성장산업이 될것으로 전망한다 스마트팜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