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방통대 사회문제론B형, 2018년 사회문제론 B형, 한국사회에서 남성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3.12
최종 저작일
2018.03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36건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

더보기

소개글

▣ 방통대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18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사회문제론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1. 성역할 고정관념
2. 성역할 고정관념의 사회적 배경

2]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1. 성차별
2. 가부장적 문화
3. 양육과 가사노동을 여성의 책임이라고 보는 사회적 인식

3]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1. 남성 권위의식에 대한 반성
2. 양성평등 교육 강화를 통한 성 고정관념 제거
3. 여성 스스로의 문제 인식
4. 성차별 해소를 위한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
5. 여성의 역할 범위 확대
6. 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사회문제론B형, 방통대 사회문제론B형-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게 되었다. 맞벌이 부부가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육과 가사 분담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는 전통 사회의 성 역할 고정관념이 남아 있어서 자녀 양육과 가사에 대한 부담에 여성에게 치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남녀의 역할 구분에 대하여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신념”을 말한다. 즉, 성역할 고정관념은 남녀의 역할에 대하여 각기 다른 기준과 기대를 갖는 것을 말하며, 사람들이 성에 대한 가치, 태도 및 행동 등을 내재화시킨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성역할 정체성’이나 ‘성역할 정체감’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자신이 얼마나 남성성 혹은 여성성을 가졌는지 개인이 스스로 평가하는 개념이다. 성역할 정체감은 생물학적 성을 인지하는 유아기에 처음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자기지각이 증대되는 청소년기에 이르러 구체화된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하게 되는 것으로, 그 사회의 고정관념에 따라 아이들의 성역할 정체감이 성역할 고정관념으로 각인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추천도서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1. 성역할 고정관념

인간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범주는 성별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생리적, 해부학적 차이에 의해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며, 사회는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기는 특성을 규정하고 이에 따라 다른 역할이 기대 되나, 이상적인 성역할은 문화에 따라 그리고 동일 문화권에 서도 시대에 따라 다르다.

참고 자료

오찬호 (지은이),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동양북스(동양문고), 2016.
제시카 발렌티 저, 홍지수 역, 그런 이중잣대는 사양합니다 (불편한 성 고정관념에 관한 50가지 이야기), 두시의나무, 2018.
윤가현 저, 성 문화와 심리, 학지사, 2006.
이준일 저, 차별금지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조정욱 저, 행복한 성 사랑 남녀, 철학과현실사, 2008.
변화순(연구기관단체인) 저, 성의식과 여성에 대한 폭력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0.
한희선, 김영주 외 3명 저, 여성 젠더 사회, 공동체, 2014.
우에노 치즈코(교수) 저, 나일등 역,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 은행나무, 2012.
곽금주(대학교수), 안상수 외 3명 저, 여성심리학, 학지사, 2015.
니콜 바샤랑, 프랑수아즈 에리티에 외 2명 저, 강금희 역, 인문학, 여성을 말하다, 이숲, 2013.
*대*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방통대 사회문제론B형, 2018년 사회문제론 B형, 한국사회에서 남성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