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6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소개글
"[방송대]A+대중영화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서론Ⅱ.본론
A. 누벨바그
B. 네오리얼리즘
C. 네올리얼리즘의 대표적 영화_ 자전거 도둑
Ⅲ.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과 미국에는 새로운 영화형식 들이 등장한다. 미국의 영화사 사운드와 와이드 스크린 등의 기술적인 발전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는 반면 유럽에서는 영화감독 보다는 작가라는 개념이 어울릴 만한 새로운 감독들에 의해 다양한 영화적 표현들이 시도 되었다. 이들은 상업적이고 기술적인 미국 영화와는 달리 감독이 속해 있던 유럽의 시대 상황을 반영하였으며, 지극히 비문법적이고 개인적인 자신의 영화세계를 만들었다. 이번 과제에서는 그 중에서도 가장 특징적인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과 프랑스 누벨 바그에 대해 알아보고 또 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를 찾아 그 영화의 형식적 내용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A. 누벨바그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 1962년 절정에 이른 프랑스의 영화 운동.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New Wave)’이란 뜻이다. 주제와 기술상의 혁신을 추구했던 이 경향은 무너져가는 프랑스 영화 산업에 대한 반동으로 형성됐다. 이 운동의 원동력은 소그룹 영화 마니아들로부터 나왔는데, 그들은 대부분 프랑스 영화 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éma)에 글을 기고하며 경력을 시작했으며, 특히 잡지 발행인이었던 비평가 앙드레 바쟁(André Bazin)의 영화 비평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프랑수아 트뤼포(François Truffaut), 클로드 샤브롤(Claude Chabrol),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에릭 로메르(Eric Rohmer), 자크 리베트(Jacques Rivette) 등은 기존의 안이한 영화 관습에 대항하는 글을 썼고, 좀 더 개인적인 방식의 영화 제작, 즉 감독의 개인적인 영감과 비전을 투여하는 방식과 스타일을 논설했다. 최초의 누벨바그 영화는 샤브롤의 〈미남 세르주〉(Le Beau Serge, 1958)이다. 그의 두 번째 영화 〈사촌들〉(Les Cousins, 1959)은 아이러니가 넘치는 보헤미안 기질의 파리 학생들 이야기를 옆에서 지켜보는 듯한 친밀감과 객관적인 카메라 거리를 조화시키면서 기존 형식을 무시하는 태도로 대담한 내용을 찍는 미덕을 보여 줬다.
참고 자료
대중영화의 이해(장일, 김예란)http://terms.naver.com(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