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론 2017년] 베이비붐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노인복지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베이비붐세대의 특징-베이비붐세대노후준비 내용-잔여적복지개념과 제도적복지개념은 무엇이고 한국노인복지정책은 잔여주의인가 제도주의인가-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방송대 노인복지론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28
최종 저작일
2017.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보건환경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노인복지론 자료 22건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실제 인터뷰할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이나 신문 등의 사례를 찾아 조사하시오. (분량 A4 용지 3장 이상 ...

더보기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17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교육학과 4학년 노인복지론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노인복지론-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wl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 베이비 붐 세대의 특징
-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 내용
- 잔여적 복지 개념과 제도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은 잔여주의인가 제도주의인가
- 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교육학과 4학년 노인복지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한 2017년 방송대 노인복지론 참고자료입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복지의 개념 및 목표
2. 노인복지의 필요성
3. 노인의 사회‧경제적 특성
4.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
5.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6. 베이비 붐 세대의 특징
7.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 내용
8. 잔여적 복지 개념과 제도적 복지 개념
1) 잔여적 복지 개념
2) 제도적 복지 개념
9. 한국 노인복지 정책은 잔여주의인가 제도주의인가
10. 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베이비 붐 세대의 특징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 내용 -잔여적 복지 개념과 제도적 복지 개념은 무엇이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은 잔여주의인가 제도주의인가 -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베이비붐세대들은 급격한 경제성장 시기에 대한민국의 주축으로서 경제부흥을 일으키며, 부모 부양과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희생해 왔다. 하지만 이들은 은퇴를 전후하여, 여전히 끝나지 않은 자녀 교육비부담과 자녀결혼의 과제를 남겨 놓은 채 은퇴기를 맞고 노년기를 앞두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불충분한 노후준비로 어려운 생활환경에 처해 있다. 현재 베이비붐세대들은 경제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전락하여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우선, 사회 활력이 떨어져 산업 경기와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등 사회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이후 삶을 개인에게만 맡겨둬선 안 된다. 그들이 우리나라 경제에 상당부분 기여해왔던 만큼 노인복지 정책을 통해서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부터 노인복지론 보고서를 통해,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노인복지의 개념 및 목표
1) 노인복지의 개념
일반적으로 노인복지는 노인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조직적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① 노인복지의 기본이념 :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소속된 가족 및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되도록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인 제반 활동이다.”

참고 자료

정승용,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은퇴·노후준비관련 정책비교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2016.
김미령 저,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와 삶의 질, 학지사, 2015.
배현옥,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복지욕구가 노년준비인식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3.
정경희, 이소정 외 3명 저, 베이비 부머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김태현, 이금룡, 성미애, 노인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김종해, 여유진, 유범상, 사회복지개론, 방송대 출판부,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3명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대*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론 2017년] 베이비붐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노인복지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베이비붐세대의 특징-베이비붐세대노후준비 내용-잔여적복지개념과 제도적복지개념은 무엇이고 한국노인복지정책은 잔여주의인가 제도주의인가-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방송대 노인복지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