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제무역정책3공통) 한미FTA 체결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설명하고 관세부과할 때 어떤 집단 이익을 얻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22
최종 저작일
2017.09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무역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국제무역정책 자료 2건
공통
1. 한미 FTA 체결 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한미 FTA의 재협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더보기

소개글

국제무역정책3공통) 한미FTA 체결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설명하고 관세부과할 때 어떤집단 이익을 얻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무역 국제무역정책 3공통
1. 한미 FTA 체결 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한미 FTA의 재협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접)
2.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일반적으로 수입국 전체의 후생수준이 하락하지만, 수입국 내에서 이익을 얻는 집단이 발생할 수 있다. 관세를 부과할 때 어떤 집단이 어떻게 이익을 얻게 되는지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10점)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미 FTA 체결 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한미 FTA의 재협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1) FTA와 한미FTA에 의미
(1) 자유무역협정이란
(2) 한미자유무역협정
2)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는가
(1) 상품무역구제(Trade Remedy) 문제
(2) 서비스 무역
1) 금융서비스
2) 전문직 서비스 진출 확대를 위한 체계 구축
3)유보안의 작성 범위
4) 국제특송(Express Delivery Service) 시장 개방
3) 한미 FTA 재협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4) 시사점
2.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일반적으로 수입국 전체의 후생수준이 하락하지만, 수입국 내에서 이익을 얻는 집단이 발생할 수 있다. 관세를 부과할 때 어떤 집단이 어떻게 이익을 얻게 되는지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관세의 의미와 필요성
(1) 관세의 의미
(2) 관세의 필요성
2) 관세를 부과할 때 어떤 이익을 얻게 되는지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
(1) 단기
(2) 중기
(3) 장기
3)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각 나라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달면 삼키고 쓰면 내 밷는”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치열한 무역전쟁을 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인접국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국과 FTA를 전방위적으로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동북아의 경제 허브로 부상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 한미FTA가 시작되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방문차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대하여 직접 논의한바 없다고 일축하였다. 한미정상과의 회담에서 트럼프는 강조하기를 미국이 무역적자를 많이 보고 있다고 재차 강조하여 차후 한국과의 한미FTA 재협상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한국입장에서는 미국과의 우호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미국의 눈치를 봐야 하는 약소국의 입장을 그대로 드려내고 있다.
관세는 무역정책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정책수단이다. 관세를 부과하는 나라는 재정수입의 확보와 교역조건의 개선을 위하여 관세를 부과한다. 관세(Customs, Customs Duties, Tariffs)란 국가가 재정수입을 얻기 위하여 관세영역을 통과하는 물품에 대하여 법률이나 조약에 의하여 반대급부 없이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금전적납부이다. 즉, 관세란 산업, 생산요소, 지역, 국가 및 세계의 관점에서 다방면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관세라는 정책수단은 한편으로 좋은 처방전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독약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무역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무역량, 가격, 생산, 소비를 변화시키며 자원을 재분배하고 요소부존을 변경시키며 소득을 재분배시킬 뿐만 아니라 고용도 변화시키고 국제수지도 변화시킨다. 이 장에서는 1. 한미 FTA 체결 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한미 FTA의 재협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접)

참고 자료

강호연(2006), `건설산업 구조조정 터널의 끝-한미FTA와 건설산업, 그리고 건설노동자`(미간행 자료), 건설산업연맹
김세형, “20대80으로 왜 편가르나”,『매일경제』
김우영․박순찬․이창수(2005), <무역자유화가 고용 및 임금 양극화에 미친 영향>, KIEP
김경원·임현진, “세계화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 나남출판
박남일, 2017, 사회주의자, 한미FTA 재협상 논란의 함정
서제원(2006),「국제경제법:국제통상,통화규범」, 서울:율곡출판사.
윤기관외 공저(2006),「국제통상론」, 서울:법문사.
이균, 관세론, 박영사, 2001.
이균, 김종성 공저, 관세론, 200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제무역정책3공통) 한미FTA 체결이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상품무역과 서비스무역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설명하고 관세부과할 때 어떤 집단 이익을 얻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