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20
최종 저작일
2017.09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보건환경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노인복지론 자료 22건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실제 인터뷰할 대상이 없을 경우, 자신이나 신문 등의 사례를 찾아 조사하시오. (분량 A4 용지 3장 이상 ...

더보기

소개글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베이비 붐 세대란
2. 베이비 붐 세대의 특징
1) 가족부양 부담
2) 인구구조의 변화
3) 사회 트렌드
4) 정체성
5) 클럽 샌드위치 세대
3.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 내용
4. 잔여적 복지 개념과 제도적 복지 개념
1) 제도적 복지
2) 잔여적 복지
5.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
6. 인터뷰 내용
1) 교육환경·교육기회의 중요성
2)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
3) 다도공부
4) 평생교육
5) 사회활동지향의 학습이 주는 삶의 활력
6) 소속감이 갖는 힘
7) 더불어 사는 삶, 삶의 가치, 자아실현
8) 배움과 경력개발의 중요성
9) 직업시민권
7.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제도적 복지)
8. 사례를 통해 본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문제점
1) 노인 생산활동의 문제
2) 노인교육의 문제
9. 한국 노인복지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노후를 위한 준비교육
2) 노인복지를 위한 거버넌스적 관점의 행정
3) 노동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
4) 전통 일자리 창출
5) 경제활동, 봉사, 여가형으로 구분하여 교육과 연계한 노인 생산활동
6) 고령자통합서비스
7) 정부기관의 노인 인력 활용
10.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를 보면 한국전쟁 이후 베이비붐 세대에 태어난 많은 사람들이 이제 곧 노인이 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서있다.
한국전쟁이 끝난 1955년부터 태어난 베이비붐 첫 세대는 2020년이면 공식적인 노인이 될 것이다.
고령화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국민적 인식 및 적극적 대책 마련이 미흡한 채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기존의 노년층과 차별화 되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복지의 방향과 정책 결정은 물론 사회적 합의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베이비 붐 세대란

한국 베이비붐 세대의 수는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1963년 1차 붐이 끝나지만 10여년의 공백 기간을 두고 3차까지 붐이 일어났다.
즉 1968년부터 1974년까지 2차 붐이 일어났고, 1979년부터 1982년까지 1차 베이비부머가 낳은 아이들로 말미암아 3차 베이비붐이 일어난 것이다.
이 때문에 한국의 청장년 인구구조는 길고 두툼한 모습을 보인다.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은 전후 경제개발의 시작과 동시에 태어나면서 이전의 전쟁세대 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은 양육과 고등교육이 가능하였고, 이러한 높은 교육수준을 바탕으로 국내 경제가 본격적으로 고도성장하기 시작한 1980년대 사회로 진출하여 훌륭한 인적자원이 된 한편 소득이 향상되면서 막강한 소비력을 과시하며 고도성장을 뒷받침하였다.

미국과 일본의 세대구분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베이비붐 세대는 2차 세계대전 후 출생률이 급격히 상승한 시기인 1946년과 1964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말하며 미국에서의 이들의 인구규모는 1995년 기준 77, 587천명으로 그 비율은 29. 5%에 달한다. 국내의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정의는 문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

참고 자료

김태현 외(2014). 노인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종해 외(2013). 사회복지개론. 방송대 출판부.
손양민(2010). 밥, 돈, 자유 -베이비붐 세대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1세기북스.
김영민(2006). 베이비 붐 세대의 인구학적 특성.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박광준(2004). 고령 사회의 노인복지 정책. 현학사.
김두섭(2001).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한양대학교 출판부.
함인희(2002). 베이비붐 세대의 문화와 세대경험-한국의 문화변동과 가치관. 나남출판사.
김하나(2009). 베이비 붐 세대 노후생활보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완(2010). 우리나라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준비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상지대학교.
최성철 (2009). 베이비 붐 세대가 국민연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청구 논문. 원광대학교.
조혜진(2010). 은퇴가계와 베이비붐세대의 특성 비교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