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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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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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소설론 | 자료 | 6건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원고지 400자 15매 내외 /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를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원고지 400자 15매 내외 /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안정효, 「악부전」(2003 김유정문학상수상작) 이승우, 「터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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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아버지의 역할 변화와 그 원인들
2. 김소진의 ‘고아떤 뺑덕 어멈’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소중한 자산으로 ‘아버지‘
(2) 영웅
(3) 힘없고 무능력한 ‘아버지’
(4) 능력 없는 ‘아버지‘
(5) 변두리 인생
(6) 올가미에 치인 멧비둘기 처지
3. 김정현의 ‘아버지’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2)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 및 전후의 맥락 설명
(1) 가족을 가장 우선하는 모습
(2) 권위적이지 못한 아버지
(3) ‘아버지’로서의 위치
(4) 직접적인 사랑을 표현하지 않는 ‘아버지’
(5) 은폐된 ‘아버지‘
4.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비교 분석
1) 김소진의 ‘고아떤 뺑덕 어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분노의 대상으로서의 ‘아버지’
(2) 연민의 아버지
(3) 아버지의 화해
2) 김정현의 ‘아버지’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
(1) 가족중심주의의 ‘아버지’
(2) 노력하는 ‘아버지‘
(3) 대가없는 사랑을 보여주는 ‘아버지’
(4) 자신을 사랑할 줄 모르는 ‘아버지’
5. 나의 감상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계 혈연을 중심으로 한 가부장적 가족중심사회였기에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자녀에게 어느 정도 공간적 거리를 두고 정서적 표현을 억제함으로써 엄격한 역할분담을 통한 균형을 이루었다. 또한 아버지는 가족의 생계 책임자로서 도구적, 수단적, 주변적 역할만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인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현대사회의 가족 형태는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되면서 성별에 따라 책임이 구분되던 전통적인 부모역할 분담형태는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Ⅱ. 본론
1. 아버지의 역할 변화와 그 원인들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가족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고, 가족 내에서 자녀의 주요한 훈육자로 자녀에 대해 엄격하며 정서적으로는 비교적 먼 거리에 있는 사람이었다. 즉, 아버지는 도구적이고 과제수행 지향적이며 외부 세계와 가정이 원활하게 상호 작용하는 역할과 책임이 주어진 반면, 어머니는 표현적이며 관계의 정서적 요구를 다스리는 인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후기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사회의 구조적 문화적 변화, 생활수준의 향상, 취업여성 증가 및 지위 향상, 자녀의 교육 환경 변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전통적인 아버지의 역할 이외에 자녀를 능동적으로 돌보고 양육하며, 가사활동의 참여, 가족에 대한 정서적 욕구 충족 등 새로운 측면의 아버지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남성에 대한 기대도 ‘성공적인 직장인, 자상한 남편, 친구 같은 아빠’라는 복합적인 상으로 나타나면서 아버지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상대적으로 아버지들에게 혼돈을 초래하게 되었다.
2. 김소진의 ‘고아떤 뺑덕 어멈’에서의 아버지
1)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
김소진 소설의 한 가운데에는 전쟁의 상처속에 가난과 무능을 갖고 사는 아버지의 삶이 있다.
참고 자료
김정현(1996). 아버지. 문이당.김소진(1996).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 솔출판사.
한국가족문화원(2010). 가족과 한국사회. 경문사.
김영진(2001). 한국의 아들과 아버지. 황금가지.
거다 러너(2004). 가부장제의 창조. 당대.
김혜경(2006). 식민지하 근대가족의 형성과 젠더. 창비.
나영균(2004). 일제시대, 우리가족은. 황소자리.
실비아 월비(1996).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현정환 외(2008). 최근 한국 아버지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보육학회지.
박승연(2005).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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