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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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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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조주의 비평
1) 구조주의가 나타나게 되는 배경
2) 구조주의적 방법론의 영향
3) 구조주의에 대한 정의
4) 구조주의 비평의 수용
5) 시 해석을 위한 언어 기호학적 접근
6) 문학과 언어 기호학
7) 이어령의 「정지용의 「말」의 기호학적 분석」

2. 정신분석 비평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성격평가 및 연구방법
3)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본문내용

1. 구조주의 비평
1) 구조주의가 나타나게 되는 배경
1950년대부터 논의된 구조주의는 이념적 성질을 띠고 있는 문예사조처럼 이념적 성격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은 그 방법론에 더 큰 역점을 둔다. 기존의「주의」가 작용하는 범주가 문학 · 예술 · 사상 등의 분야에 한정된 것에 비하여 구조주의가 적용되는 범주는 문학 · 예술 · 사상은 물론 수학 · 윤리학 · 물리학 · 생물학 · 심리학 · 언어학 · 철학 · 인류학 등 거의 모든 과학에 걸쳐 있는 것이다. 그래서 구조주의적 입장에서 씌어진 글을 읽게 되면, 가령 그 글이 인문과학에 속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이는 구조적 사고의 양상에서 나온 까닭이다.
지금까지 행해진 분석 · 연구가 한편으로는 도덕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이어서 과학적 객관성을 얻지 못했음을 알게 된다. 여기서 도덕적 관점이란 「인간의 역사가 정의의 승리다」라는 극히 단순한 논리 위에서 파악함으로써 역사 자체를 기존의 사고 양식 위에서만 바라보려는 태도를 의미한다. 이때 도덕적 관점은, 역사적으로 힘의 승리만을 정당화시켜 버림으로써 패배한 진실을 은폐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중심적 관점이란 세계의 역사에서 힘의 우위를 누리고 있는 서양의 경우, 문학의 척도가 서양 중심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대상을 구체적으로,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자신이 처해 있는 입장에 유리하게 바라보는 인상주의적 관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이 지배하고 있는 한, 세계 자체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도달할 수 없는 것이다.
더 이상 세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내릴 수 없는 상황과 부딪히게 되어 지금까지 있었던 사고 양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했다. 세계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류의 삶이 갈수록 불행해지고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는 더 멀어지고 있다는 것에서 찾았다. 가령 철학에 있어서 근대적 발전은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구분함으로써 고도의 형이상학을 구성할 수 있었는데 오늘의 현대 철학은 더 이상 형이상학을 믿고 갈 수 없는 상태에 놓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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