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7년 유아교육평가4A]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레포트(시간표집법)

reportbe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4.06
최종 저작일
2017.04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유아교육평가 자료 22건
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

더보기

소개글

- 유아교육평가 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A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2) 사건표집법
3) 시간표집법
3.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의 과정
1)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결정
2) 관찰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3) 관찰 간격(시간 간격)의 결정
4) 관찰 기록 방법에 대한 결정
4.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5.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 작성
6. 관찰의 결과
1) 관찰행동에 대한 해석
2)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 A형 과제물 레포트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하여 유아를 평가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이 포트폴리오와 관찰의 방법이다. 이 중 포트폴리오는 최근에 들어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찰을 통한 유아평가의 방법이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관찰의 방법은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체계적인 관찰의 절차와 함께 관찰자의 관찰 능력이 필수적이다.

본 글에서는 관찰기록의 유형 중에서 시간표집법을 통하여 유아를 관찰하고자 하는데, 먼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자의 관찰 행동에 대해서 정하고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목록을 작성하는 조작적인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관찰을 위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여 관찰을 실시하도록 하겠다. 이러한 관찰기록을 통한 내용을 해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유아는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아직 미숙하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다양한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게 된다. 관찰기록은 유아의 발달 상황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며, 유아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하며, 놀이 활동 및 교육 환경 구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게 해 준다.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를 의미한다. 일화기록에서는 특정 사건이나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관찰내용을 기록할 때에는 구체적이면서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심숙영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2』 교육과학사, 2014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2001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2012] pp.201-229
김영선 <유치원의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윤진주, 안진경, 김지영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평가와 유아 평가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3호 [2008] pp.413-424
reportbest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7년 유아교육평가4A]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레포트(시간표집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